축구 클럽별 역대 올스타 팀/유럽

FC 바르셀로나 역대 올스타 스쿼드

Griezee7 2023. 9. 5. 18:03
728x90

 

FC Barcelona

 

연고지: 스페인 바르셀로나 
창단일: 1899.11.29. 
홈 구장: 스포티파이 캄 노우 
별명: Barça, Blaugrana, Culers, Barcelonistes 
 
<주요 우승 횟수> 
스페인 라 리가: 27회 
코파 델 레이(코파 델 헤네랄리시모): 31회 (최다 우승) 
UEFA 챔피언스리그(유로피언 컵): 5회 
UEFA 컵 위너스 컵: 4회 (최다 우승) 
FIFA 클럽 월드컵(인터콘티넨탈 컵): 3회 
 
역대 최다 출장자: 리오넬 메시 (778경기 출전) 
역대 최다 득점자: 리오넬 메시 (672득점) 

 
FC 바르셀로나는 줄여서 바르셀로나, 간단하게 바르사라고도 부르는 스페인과 유럽 축구, 세계 축구 역사상 최고의 명문 클럽 중 하나이다. 스페인 코파 델 레이 역대 최다 우승 팀이며, 권위 있는 국제 대회인 UEFA 컵 위너스 컵과 UEFA 슈퍼컵에서도 최다 우승 팀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다. 스페인 축구의 초창기부터 카탈루냐 지역과 스페인 전국의 지배자로 군림했으며 그 이후에도 몇 명의 선구자와 여러 번의 황금기를 거치며 유럽 대륙의 최강자 중 하나로 명성을 떨쳤다. 
 
유럽 대륙의 망명자들을 모아 선진적인 축구를 펼치며 1년 동안 5개의 컵을 쓸어담은 신코 코파스, 토탈풋볼을 성공적으로 이식하며 구단의 암흑기를 끝내고 새로운 가능성을 본 크라위프 시대, 돌아온 천재가 이끄는 꿈의 축구로 정상에 올라선 드림 팀, 세계 축구의 사상을 지배하며 역사상 최강의 왕조 중 하나로 꼽히는 무적의 시대까지. 그야말로 갈수록 발전을 거듭하며 전설을 써내려간 이들의 서사는 단순히 정상만을 바라보는 것이 아닌 철학의 계승과 발전이라는 또 다른 목적을 이루어갔기에 그 어느 팀보다 아름답다. 
 
 
 

Best XI 

 
 

Goal Keeper 

 

 

Andoni Zubizarreta 

안도니 수비사레타 

 
포지션: 골키퍼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61.10.23. 
활동 기간: 1986~1994 
스탯: 410경기 369실점 
 
요한 크라위프의 드림 팀의 뒷문을 굳게 지킨 명수문장으로, 바르셀로나에서 8시즌간 활약하며 4번의 라 리가 우승과 2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1번의 유로피언 컵 우승, 1번의 유로피언 컵 위너스 컵 우승, 1번의 유로피언 슈퍼컵 우승, 2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아틀레틱 빌바오에서의 활약을 인정받아 바르셀로나에 입성하였으며 이후 발렌시아에서도 좋은 활약을 보여준 라 리가의 레전드이다. 
 
훌륭한 선방 능력과 더불어 위치 선정이 특히 뛰어났으며 이를 통해 상대 공격수의 슈팅 기회를 압박하여 더욱 안정적인 선방을 보여줬다. 또한 높은 리더십과 수비 조율로 팀의 수비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고 이러한 능력들을 꾸준히 일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었다. 발로 공을 다루는 기술은 크라위프의 팀에 요구되는 수준에는 다소 미치지 못했기에 팀의 후방 빌드업에는 크게 기여하지 못했지만 골키퍼로서의 본분에 충실한 뛰어난 실점 억제 능력이 그 약점을 상쇄하고도 남았기에 주전 수문장으로의 신뢰를 유지할 수 있었다. 
 
이러한 활약으로 1986-87시즌에 사모라 트로피를 수상하였고 돈 발롱 선정 올해의 스페인 선수를 수상하였으며 1990-91시즌에는 문도 데포르티보 선정 라 리가 최우수 선수를 수상하였다. 또한 바르셀로나와 다른 클럽에서의 꾸준한 활약으로 라 리가 통산 최다 출전과 최다 클린시트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Centre Back 

 

 

Carles Puyol 

카를레스 푸욜 

 
포지션: 센터백, 라이트백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78.04.13. 
활동 기간: 1999~2014 
스탯: 593경기 18골 
 
바르셀로나와 스페인 축구의 최전성기를 이끈 주역이자 21세기 최고의 수비수 중 하나로, 바르셀로나에서 15시즌간 활약하며 6번의 라 리가 우승과 2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3번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2번의 FIFA 클럽 월드컵 우승, 1번의 UEFA 슈퍼컵 우승, 4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바르셀로나가 자랑하는 유스 시스템 "라 마시아"가 낳은 축복이자 구단의 암흑기와 황금기를 모두 경험한 유스 출신 원 클럽 맨이자 리더이다. 
 
지능과 힘, 열정을 겸비한 수비수였던 푸욜은 적극적인 슬라이딩 태클과 대인 방어로 빈틈을 허용하지 않았으며 다소 작은 키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위치 선정과 제공권을 보여주었다. 경기의 흐름을 읽고 좋은 위치를 미리 선점한 뒤 거친 경합도 마다하지 않으며 철벽처럼 상대 공격수를 방어했다. 볼 컨트롤의 안정감이 탁월하여 공격권 탈취 이후 후방 빌드업 단계로 이어가는 것을 잘 수행했고 세트 피스에서 효과적으로 공격에 가담하기도 했다. 또한 리더십과 수비 조율 능력이 뛰어났고 센터백과 라이트백을 모두 소화해내는 유틸리티도 대단했다. 반복된 무릎 부상으로 신체적인 능력은 계속 감소하였지만 축적된 경험을 활용하여 지능과 감각, 수비 기술로 부족함을 보완했던 노련한 선수이기도 했다. 
 
이러한 활약으로 UEFA 올해의 팀에 6번 선정되었고 ESM 올해의 팀에 4번 선정되었으며 FIFA FIFPro 월드 XI에 3번 선정되었다. 또한 2006년에는 UEFA 올해의 클럽 수비수와 문도 데포르티보 선정 올해의 스페인 선수를 수상하며 세계 최고의 수비수 중 하나임을 인정받았다. 
 
 
 

Centre Back 

 

 

Ronald Koeman 

로날트 쿠만 

 
포지션: 센터백, 리베로 
국적: 네덜란드
생년월일: 1963.03.21. 
활동 기간: 1989~1995 
스탯: 264경기 88골 
 
요한 크라위프의 드림 팀을 이끈 수비수이자 축구 역사상 최고의 골 넣는 수비수로, 바르셀로나에서 6시즌간 활약하며 4번의 라 리가 우승과 1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1번의 유로피언 컵 우승, 1번의 유로피언 슈퍼컵 우승, 3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네덜란드의 PSV에서 이미 유럽 최고의 수비수 중 하나로 자신의 가치를 상승시켰으며 바르셀로나에서도 그 가치를 증명하며 꾸준히 한 시대를 풍미했다. 미카엘 라우드루프, 흐리스토 스토이치코프와 함께 외국인 선수로서 드림 팀에 더욱 활기를 불어넣었고 수비라인에서 존재감을 뽐냈다. 
 
단단한 수비력과 날카로운 공격력을 모두 겸비한 쿠만은 흔히 역사상 최고의 골 넣는 수비수로 여겨진다. 강력한 킥 파워와 정교한 컨트롤로 중장거리 슈팅에 능했으며 세트피스 키커를 전담하였다. 중거리 슛으로 필드골을 득점하기도 했고 프리킥과 페널티킥으로도 많은 득점을 한 데드볼 스페셜리스트였다. 이 킥력을 득점에만 활용한 것이 아니라 후방에서의 빌드업과 롱패스에도 적극 활용하여 드림 팀의 공격의 시발점 역할을 하기도 했다. 또한 공격력에 어느 정도 가려졌지만 기본적으로 수비력도 갖춘 선수였다. 넓은 시야와 영리한 위치 선정, 날카롭고 정확한 슬라이딩 태클 능력으로 인해 정상급의 스위퍼로 군림할 수 있었다. 
 
이러한 활약으로 바르셀로나에서의 6시즌 동안 모두 두 자릿수 득점을 기록하였으며 바르셀로나 역사상 최다 득점 수비수 기록, 커리어 통산 축구 역사상 최다 득점 수비수 기록을 보유 중이다. 1993-94시즌 UEFA 챔피언스리그 득점왕에 오르기도 했으며 1991-92시즌 유로피언 컵 결승전에서 연장전 결승 프리킥 골을 득점하며 바르셀로나에게 첫 우승의 영광을 안겨주었다. 발롱도르에도 여러 번 노미네이트되어 1992년에 최고 순위 8위를 기록했다. 
 
 
 

Centre Back 

 

 

Gerard Piqué 

제라르 피케 

 
포지션: 센터백, 리베로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87.02.02. 
활동 기간: 2008~2022 
스탯: 616경기 52골 
 
바르셀로나와 스페인 축구의 최전성기를 이끈 주역이자 21세기 최고의 수비수 중 하나로, 바르셀로나에서 15시즌간 활약하며 9번의 라 리가 우승과 7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3번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3번의 FIFA 클럽 월드컵 우승, 2번의 UEFA 슈퍼컵 우승, 6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바르셀로나가 자랑하는 유스 시스템 "라 마시아"가 낳은 축복이자 구단의 전성기와 함께 성장하며 팬들의 감정 속에 더 녹아들 수 있었던 레전드이다. 
 
타고난 체격과 기술, 축구 지능이 결합된 최고의 현대적인 수비수였다. 큰 키와 강한 힘으로 경합과 공중전에 능했고 날카로운 태클과 위치 선정까지 겸비하여 안정적인 수비를 선보였다. 다소 둔하고 가속이 느리다는 단점이 있어 간혹 실수를 할 때 큰 위기로 이어지기도 하였으나 그런 경우를 제외하면 대체로 높은 안정감을 유지했다. 또한 뛰어난 볼 컨트롤과 패스 능력을 지녔고 경기를 읽는 안목과 판단력이 훌륭하여 후방 빌드업을 주도하였고 때로는 직접 전진하기도 하며 팀 공격에 활기를 불어넣었다. 제공권을 활용하여 세트피스 상황에서 헤더로 득점하거나 경기 막판에 최전방 공격수로 올라가기도 하였다. 이러한 높은 경기 영향력으로 한때 "피켄바우어"라는 찬사를 듣기도 하였다. 
 
이러한 활약으로 UEFA 올해의 팀에 5번 선정되었고 ESM 올해의 팀에 4번 선정되었으며 FIFA FIFPro 월드 XI에 4번 선정되었다. 또한 라 리가 시즌의 팀에 2번 선정되었고 UEFA 챔피언스리그 시즌의 스쿼드에 1번 선정되었으며 2008-09시즌 돈 발롱 선정 라 리가 기량발전상을 수상하였다. 특히 2009-10시즌에는 쟁쟁한 경쟁자들을 모두 제치고 라 리가 최우수 수비수를 수상하며 세계 최고의 수비수 중 하나임을 인정받았다. 
 
 
 

Defensive Midfielder 

 

 

Sergio Busquets 

세르히오 부스케츠 

 
포지션: 수비형 미드필더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88.07.16. 
활동 기간: 2008~2023 
스탯: 722경기 18골 47도움 
 
바르셀로나와 스페인 축구의 최전성기를 이끈 주역이자 21세기 최고의 미드필더 중 하나로, 바르셀로나에서 15시즌간 활약하며 9번의 라 리가 우승과 7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3번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3번의 FIFA 클럽 월드컵 우승, 3번의 UEFA 슈퍼컵 우승, 7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바르셀로나가 자랑하는 유스 시스템 "라 마시아"가 낳은 축복이자 "티키타카"라고 불리며 세계적으로 열풍을 일으켰던 패스와 점유율 기반의 축구를 정의할 수 있던 선수로, 차비 에르난데스, 안드레스 이니에스타를 보좌하며 요한 크라위프 철학의 현대적인 이상을 구현해내며 한 시대를 대표하는 이데올로기를 이끌었다. 
 
훌륭하기 그지없는 위치 선정과 넓은 시야, 정확한 판단력, 부드러운 볼 컨트롤, 정밀한 패스 등을 빈틈없이 갖추어 딥라잉 플레이메이커의 정점에 올라섰다. 뛰어난 운동 능력을 갖춘 것은 아니었으나 큰 체격과 영리한 축구 지능을 활용하여 좋은 위치를 점하는 것에 능했으며 이를 통해 공격과 수비 양면에서 안정적으로 이득을 취할 수 있었다. 전방의 동료에게 공을 연결해주는 것 외에도, 팀이 상대를 몰아붙이는 상황에서 빠르게 전진하여 수적 우위를 돕고 기습적인 패스로 득점 찬스를 생성하기도 했다. 또한 수비형 미드필더가 센터백 사이로 내려앉아 후방 빌드업의 정교함을 극대화시키는 작전인 '라볼피아나'를 가장 잘 수행하는 선수이기도 했다. 
 
이러한 활약으로 2014-15시즌 UEFA 챔피언스리그 베스트 팀에 선정되었고 2015-16시즌 라 리가 베스트 팀에 선정되었다. 또한 2009년에는 라 리가 기량발전상과 유럽 최고의 어린 선수에게 수여하는 브라보 상을 모두 수상하며 세계 최고의 미드필더 중 하나임을 인정받았다. 
 
 
 

Central Midfielder 

 

 

Xavi Hernández 

차비 에르난데스 

 
포지션: 중앙 미드필더, 공격형 미드필더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80.01.25. 
활동 기간: 1998~2015 
스탯: 767경기 85골 184도움 
 
바르셀로나와 스페인 축구의 최전성기를 이끈 주역이자 축구 역사상 최고의 미드필더 중 하나로, 바르셀로나에서 17시즌간 활약하며 8번의 라 리가 우승과 3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4번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2번의 FIFA 클럽 월드컵 우승, 2번의 UEFA 슈퍼컵 우승, 6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바르셀로나가 자랑하는 유스 시스템 "라 마시아"가 낳은 축복이자 "티키타카"라고 불리며 세계적으로 열풍을 일으켰던 패스와 점유율 기반의 축구를 정의할 수 있던 선수로, 안드레스 이니에스타와 함께 요한 크라위프 철학의 현대적인 이상을 구현해내며 한 시대를 대표하는 이데올로기를 이끌었다. 
 
역대 최고의 패스마스터로 불리기에 손색이 없는 선수로 정교하고 질 좋은 패스와 신들린 판단력, 광활한 시야 등을 두루 갖추었고 탄탄한 기본기와 볼 컨트롤에서 나오는 유려한 탈압박을 통해 어떠한 상황에서도 여유롭게 경기를 풀어나갈 수 있었다. 끊임 없이 공간을 찾아내고 만들어내며 팀의 점유율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템포를 자유자재로 조절하며 경기 전체를 조율하는 팀의 두뇌였다. 또한 "La Pelopina(라 펠로피나)"라고 불리는 특유의 턴 동작과 오프 더 볼 움직임으로 상대의 압박을 무력화하고 전진할 공간을 창출하는 것에 능했으며 이렇게 생긴 시간적-공간적 여유를 통해 시야와 위치를 확보하고 다음 플레이까지 미리 설계했다. 
 
이러한 활약으로 라 리가 최우수 미드필더를 3번 수상하였고 FIFA FIFPro 월드 XI에 6번 선정되었으며 UEFA 올해의 팀에 5번 선정되었다. 또한 ESM 올해의 팀에 3번 선정되었고 IFFHS 세계 최우수 플레이메이커에 4번 선정되었다. 1999년에 라 리가 기량발전상을 수상하였고 2005년에는 돈 발롱 선정 라 리가 최우수 스페인 선수를 수상하였다. 2008-09시즌에는 UEFA 올해의 클럽 미드필더를 수상하였고 2010년에 월드 사커 올해의 선수를 수상하였다. 발롱도르에도 여러 번 노미네이트되어 2009년, 2010년, 2011년에 3년 연속으로 최고 순위 3위를 기록했다. 
 
 
 

Central Midfielder 

 

 

Andrés Iniesta 

안드레스 이니에스타

 
포지션: 중앙 미드필더, 공격형 미드필더, 레프트윙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84.05.11. 
활동 기간: 2002~2018 
스탯: 674경기 57골 139도움 
 
바르셀로나와 스페인 축구의 최전성기를 이끈 주역이자 축구 역사상 최고의 미드필더 중 하나로, 바르셀로나에서 16시즌간 활약하며 9번의 라 리가 우승과 6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4번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3번의 FIFA 클럽 월드컵 우승, 2번의 UEFA 슈퍼컵 우승, 6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바르셀로나가 자랑하는 유스 시스템 "라 마시아"가 낳은 축복이자 "티키타카"라고 불리며 세계적으로 열풍을 일으켰던 패스와 점유율 기반의 축구를 정의할 수 있던 선수로, 차비 에르난데스와 함께 요한 크라위프 철학의 현대적인 이상을 구현해내며 한 시대를 대표하는 이데올로기를 이끌었다. 
 
완벽한 축구선수로 묘사되곤 하는 다재다능함으로 패스를 통한 플레이메이킹 외에도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며 팀에 기여할 수 있었다. 유려한 볼 컨트롤과 더불어 뛰어난 균형 감각과 민첩성을 겸비하여 좁은 공간에서 세밀한 드리블로 상대를 뚫어내는 것이 대표적인데, "La Croqueta(라 크로케타)"라고 불리는 기술을 가장 잘 구사하는 선수 중 한 명이었다. 또한 이러한 드리블 상황에서 순간적으로 가속을 통해 템포를 변화시키는 것에 능했고 비교적 전방에 가까운 위치에서 그의 창의성을 직접 활용했다. 위치에 대한 플레이의 일관성으로 인해 멀티 포지션 소화 능력도 있었으며 그 덕분에 다양한 포지션과 역할에서 팀에 기여했다. 
 
이러한 활약으로 라 리가 최우수 미드필더를 5번 수상하였고 FIFA FIFPro 월드 XI에 9번 선정되어 미드필더 최다 기록을 보유중이며, UEFA 올해의 팀에 6번 선정되며 미드필더 최다 기록을 보유중이다. 또한 ESM 올해의 팀에 2번 선정되었고 IFFHS 세계 최우수 플레이메이커에 2번 선정되었다. 2009년에 돈 발롱 선정 라 리가 최우수 스페인 선수를 수상하였고 2012년에는 UEFA 유럽 최우수 선수를 수상하였다. 발롱도르에도 여러 번 노미네이트되어 2010년에 최고 순위 2위를 기록했다. 
 
 
 

Attacking Midfielder 

 

 

Josep Samitier 

주제프 사미티에 

 
포지션: 공격형 미드필더, 처진 공격수, 중앙 미드필더, 최전방 공격수, 수비형 미드필더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02.02.02. 
활동 기간: 1919~1932, 1934~1936  
스탯: 232경기 187골 
 
1920년대 바르셀로나의 첫 황금기를 이끈 주역이자 카탈루냐 축구의 첫 번째 아이콘으로, 바르셀로나에서 17시즌간 활약하며 1번의 라 리가 우승과 5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12번의 카탈루냐 챔피언십 우승을 이뤄냈다. 제 1차 세계대전 이후 스파르타 프라하, MTK 헝가리아, 뉘른베르크 등과 함께 유럽 대륙 최강의 팀으로 평가받았던 바르셀로나의 명실상부한 에이스였으며 스페인 축구의 전국구 스타이자 카탈루냐 문화의 상징이기도 했다. 
 
뛰어난 볼 컨트롤과 화려한 드리블 실력을 갖추어 마법사라고 불렸으며 이를 바탕으로 경기장 전역에 영향력을 발산했다. 후방에서 팀의 빌드업을 이끌고 경기의 흐름을 조절했으며, 직접 드리블로 상대 수비진을 돌파하며 팀의 전진을 진두지휘했고 패스를 통한 찬스메이킹에도 능했다. 또한 전방의 빈 공간으로 침투하여 많은 득점을 기록하기도 했으며 수비에도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포지션을 정의할 수 없었던 그의 플레이는 가히 스페인 축구사 최초의 토탈 플레이어라고 부를만 했으며, 후방에서 경기를 조율하는 피보테 스타일과 공수 모두에 관여하는 박스 투 박스 스타일의 창시자라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이렇게 경기 전체를 조율하는 사령관적인 면모와 더불어 사람들을 놀라게 하는 화려하고 수준 높은 플레이로 인해 그라운드 위의 예술가로 불렸는데, 이러한 그의 천재성은 당대 유럽의 문화계를 휩쓸었던 급진적인 예술 사조와 맞물려서 초현실주의자라는 말로 수식되었다. 그는 카탈루냐가 낳은 초현실주의 거장 살바도르 달리와 함께 당대 카탈루냐 사회를 대표하는 거물이었다. 비록 그가 훗날 레알 마드리드로 이적하였고 스페인의 독재자 프란시스코 프랑코와 사적인 친분 관계를 유지하기도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탈루냐인들은 변함없이 그를 우상으로 여겼다. 
 
 
 

Right Winger 

 

 

Lionel Messi 

리오넬 메시 

 
포지션: 처진 공격수, 라이트윙, 공격형 미드필더 
국적: 아르헨티나 
생년월일: 1987.06.24. 
활동 기간: 2004~2021 
스탯: 778경기 672골 269도움 
 
바르셀로나를 이끌고 세계 축구를 제패한 명실상부한 바르셀로나 역사상 최고의 선수이자 축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 중 하나로, 바르셀로나에서 17시즌간 활약하며 10번의 라 리가 우승과 7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4번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3번의 FIFA 클럽 월드컵 우승, 3번의 UEFA 슈퍼컵 우승, 7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바르셀로나가 자랑하는 유스 시스템 "라 마시아"가 낳은 최고의 축복이자 "티키타카"라고 불리며 세계적으로 열풍을 일으켰던 패스와 점유율 기반의 축구를 한 단계 더 위로 끌어올린 선수로, 차비 에르난데스, 안드레스 이니에스타 등과 함께 요한 크라위프 철학의 현대적인 이상을 구현해내며 한 시대를 대표하는 이데올로기를 이끌었으며 그들의 시대가 저문 이후로도 자신의 기량을 증명하며 하락세로부터 구단을 지켜냈다. 
 
특별한 설명이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축구라는 스포츠에 통달한 천재였으며 비록 체격이 작았지만 자신의 신체 조건이 허용하는 선에서는 모든 것을 할 수 있었던 완벽한 선수였다. 득점, 연계, 플레이메이킹 등 중앙 공격수가 해야할 모든 덕목을 완벽에 가깝게 갖추었고, 특히 같은 국적의 선배 디에고 마라도나를 연상케 하는 신들린 볼 컨트롤과 자신만의 리듬을 녹여낸 특유의 드리블로 적진을 완전히 초토화시킬 수 있었다. 또한 광활한 시야와 천재적인 패스를 통해 플레이메이킹을 주도했으며 후방에서부터 빌드업을 이끌고 홀로 공을 몰고 전진하여 경기 자체를 조율할 수 있었다. 찬스를 창조하는 동시에 찬스를 직접 살리기도 했는데, 날카로운 킥과 슈팅으로 어느 상황에서든지 득점을 뽑아낼 수 있었다. 
 
이러한 활약으로 라 리가 득점왕인 피치치 트로피를 8번 수상하였고 그 중 6번은 유로피언 골든 슈까지 수상하였으며 라 리가 최우수 선수를 6번 수상하였다. FIFA FIFPro 월드 XI에 무려 16번이나 선정되며 통산 최다 기록을 보유중이며, 발롱도르를 무려 7번이나 수상하며 통산 최다 수상자에 올랐다. 그 외에도 수많은 수상과 선정을 휩쓸었고 역대 1위 기록도 상당히 보유하고 있으며, 펠레와 마라도나의 뒤를 잇는 축구라는 스포츠의 아이콘이자 GOAT(Greatest Of All Time)의 유력한 후보로 평가받고 있다. 
 
 
 

Left Winger 

 

 

Ronaldinho 

호나우지뉴 

 
포지션: 레프트윙, 공격형 미드필더, 처진 공격수 
국적: 브라질 
생년월일: 1980.03.21. 
활동 기간: 2003~2008 
스탯: 207경기 94골 70도움 
 
한 때 세계 최고의 선수로 불렸던 축구 역사상 최고의 테크니션 중 하나로, 바르셀로나에서 5시즌간 활약하며 2번의 라 리가 우승과 1번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2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리오넬 메시 이전 바르셀로나를 대표하는 에이스였으며 메시의 멘토이자 친구로 유명하다. 메시에게 축구를 넘어 인간적으로도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자신의 시대가 저물자 메시에게 왕관을 물려주고 떠났다. 
 
가히 축구 역사상 제일의 테크니션이라고 칭해도 무방할 정도로 화려하고 예측 불가능한 프리스타일 개인기를 자유자재로 구사하였으며 이러한 그의 기량 앞에 상대 수비는 속수무책으로 무너질 수밖에 없었다. 그 하면 떠오르는 현란한 드리블뿐만 아니라 넓은 시야와 정교한 패스를 통한 천재적인 플레이메이킹, 경이로운 궤적을 그리는 슈팅 스킬과 아크로바틱 슛을 통한 고난이도의 득점 역시 타의 추종을 불허했다. 비록 전성기가 짧다는 아쉬움이 있지만 그럼에도 그 전성기 동안은 가장 파괴력 높은 선수이자 팬들의 눈을 가장 즐겁게 해주는 선수였고 그 활약은 아직까지도 화려한 축구선수의 대명사로 남아있다. 
 
이러한 활약으로 FIFA FIFPro 월드 XI에 3번 선정되었고 UEFA 올해의 팀에 3번 선정되었으며 UEFA 올해의 클럽 공격수와 UEFA 올해의 클럽 선수를 각각 1번씩 수상하였다. 또한 2004년과 2005년에는 FIFA 올해의 선수와 월드 사커 올해의 선수를 모두 수상하였고 특히 2005년에는 발롱도르까지 수상하며 대부분의 권위 있는 개인 수상을 모두 석권하였다. 
 
 
 

Centre Forward 

 

 

Johan Cruyff 

요한 크라위프 

 
포지션: 처진 공격수, 공격형 미드필더, 최전방 공격수 
국적: 네덜란드 
생년월일: 1947.04.25. 
활동 기간: 1973~1978 
스탯: 180경기 60골 
 
바르셀로나에 토탈풋볼 정신을 심은 혁명가이자 축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를 언급할 때 빠지지 않는 불멸의 전설로, 바르셀로나에서 5시즌간 활약하며 1번의 라 리가 우승과 1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을 이뤄냈다. 레알 마드리드의 라 리가 독주를 끝내고 바르셀로나에 다시 왕관을 가져다주었으며 카탈루냐의 문화를 존중하고 지역 사회에 녹아들며 더욱 지지를 받았던 그라운드 안과 밖의 영웅이다. 
 
득점, 연계, 플레이메이킹 등 중앙 공격수가 해야할 모든 덕목을 완벽에 가깝게 갖추었으며 토탈풋볼을 이끄는 사령관이었던 크라위프는 공격을 지휘하면서도 중원 지역으로 내려와서 빌드업을 이끌고, 수비 상황에서는 수비에 가담하며 토탈 플레이어의 정점을 보여주었다. 필드 플레이어로서 모든 툴을 지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고 다른 선수들에게서는 볼 수 없는 특별한 자질까지 갖추었다. 바르셀로나의 크라위프는 개인의 존재로 팀 경기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경지였으며 아약스와는 다른 환경에서 토탈풋볼을 구현해낸 선수 그 이상의 선수였다. 
 
크라위프가 오기 전 바르셀로나는 리뉘스 미헬스 감독이 이끄는 탄탄한 스쿼드에도 불구하고 우승이라는 방점을 찍지 못했다. 그러나 크라위프가 바르셀로나에 이적하자마자 팀의 모든 것이 완성되었고 이로써 바르셀로나는 레알 마드리드의 독주 체제를 깨고 압도적인 라 리가 우승을 차지하였으며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팀 중 하나로 탈바꿈했다. 이러한 활약으로 돈 발롱 선정 라 리가 올해의 외국인 선수를 2번 수상하였으며 바르셀로나에서의 5년 동안 모두 발롱도르에 노미네이트되어 1974년에 최고 순위 1위를 기록하며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그 외에도 현역 시절과 후대의 많은 상을 휩쓸었고 역대 최고의 선수 중 하나로 평가받았다. 
 
 
 

Best Manager 

 

 

Pep Guardiola

펩 과르디올라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71.01.18. 
활동 기간: 2008~2012 
주요 트로피: 라 리가 3회, 코파 델 레이 2회, UEFA 챔피언스리그 2회, FIFA 클럽 월드컵 2회, UEFA 슈퍼컵 2회,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3회 
 
바르셀로나의 레전드 선수 출신 레전드 감독으로, 선수로서 당대 최고 수준의 수비형 미드필더였으며 감독으로서 바르셀로나에서 총 4시즌간 활약하며 상술한 것과 같은 트로피를 들어올렸다. 팀을 이끈 기간은 짧지만 누구보다 많은 업적을 이룩하였고 감독 개인도 최고의 감독에게 수여하는 여러 상을 수상하며 젊은 나이에 세계 최고의 감독으로 인정받았다. 
 
현역 선수에서 은퇴한 뒤 바르셀로나의 B팀 감독으로 부임하였으며 1시즌 뒤 1군 정식 감독으로 선임되었다. 선수 시절부터 축구 지능과 전술적 안목이 뛰어났고 바르셀로나의 철학을 잘 이해하고 있었기에 감독으로도 성공할 것이라는 예측이 많았으나 예상보다 일찍 1군에 부임한 탓에 경험 부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그러나 첫 시즌부터 라 리가와 코파 델 레이, UEFA 챔피언스리그를 모두 우승하며 스페인 축구 역사상 최초의 트레블을 달성했고 이후 FIFA 클럽 월드컵과 UEFA 슈퍼컵,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까지 모두 우승하며 사상 최초의 6관왕이라는 위업을 이뤘다. 그 뒤로도 여러 대회에서 우승하며 4시즌 동안 14개의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렸고 바르셀로나 역사상 가장 많은 우승을 달성한 감독이 되었다. 
 
요한 크라위프가 심어놓은 바르셀로나의 철학을 21세기 축구에 맞게 최적화시킨 자신만의 전술을 내놓았고 이 철학에 맞는 선수들을 중심으로 팀을 구성하여 요한 크라위프 철학의 현대적인 이상을 구현해내며 최고의 결과물을 만들어냈다. 패스와 점유율, 공간, 압박으로 대표되는 그의 축구는 스페인 국가대표팀에도 성공적으로 이식되어 "티키타카"라고 불리며 세계적으로 열풍을 일으켰다. 그가 이끈 바르셀로나는 한 시대를 대표하는 최강의 왕조가 되었고 그의 전술과 철학은 한 시대를 대표하는 이데올로기로서 유행을 선도했다. 수십년의 세월 동안 이어져온 바르셀로나의 철학은 펩 과르디올라를 통해 비로소 정점을 완성할 수 있었다. 
 
 
 
 

Best XI Formation 

 

 
 
 
 

Substitution 

 
 

Goal Keeper 

 

 

Antoni Ramallets 

안토니 라마예츠 

 
포지션: 골키퍼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24.07.01. 
활동 기간: 1946~1962 
스탯: 387경기 480실점 122클린시트 
 
"Cinco copas(5개의 컵)" 시대를 이끈 명수문장으로, 바르셀로나에서 16시즌간 활약하며 6번의 라 리가 우승과 5번의 코파 델 헤네랄리시모 우승, 2번의 라틴 컵 우승, 2번의 인터-시티 페어스 컵 우승, 3번의 코파 에바 두아르테 우승을 이뤄냈다. 
 
유연성과 민첩성을 겸비한 최적의 신체와 훌륭한 반사 신경을 활용하여 놀라운 선방을 자주 보여주었다. 이로 인해 고양이라는 별명으로 불렸으며, 슈퍼 세이브 능력뿐만 아니라 최적의 판단에서 기인하는 안정적인 선방 능력으로도 이름을 날렸다. 
 
특히 1952년에는 라 리가와 코파 델 헤네랄리시모, 라틴 컵, 코파 에바 두아르테, 코파 마르티니&로시를 모두 우승하며 "Cinco copas(5개의 컵)"이라고 불리는 전설적인 5관왕을 달성했다. 이러한 활약으로 사모라 트로피를 무려 5번이나 수상하여 역대 공동 최다 기록을 보유중이며 오랜 시간 동안 바르셀로나 역사상 최고의 수문장으로 널리 인정받아왔다. 
 
 
 

Goal Keeper 

 

 

Marc-André ter Stegen 

마르크-안드레 테어 슈테겐 

 
포지션: 골키퍼 
국적: 독일 
생년월일: 1992.04.30. 
활동 기간: 2014~ 
스탯: 377경기 368실점 157클린시트 (2022-23시즌까지) 
 
현 시대 바르셀로나를 이끄는 최고의 스위퍼 키퍼로, 바르셀로나에서 9시즌간 활약하며 5번의 라 리가 우승과 5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1번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1번의 FIFA 클럽 월드컵 우승, 1번의 UEFA 슈퍼컵 우승, 2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빠르고 정확한 판단력과 민첩한 몸놀림으로 뛰어난 선방 능력을 갖췄으며 공중볼 처리와 스위핑, 수비 조율에도 일가견이 있는 능동적인 골키퍼이다. 또한 발 기술이 좋아 강하고 정확한 골킥과 안정적인 패스를 할 수 있으며 이에 더해서 적절한 전진 위치 선정과 커버로 팀의 후방 빌드업의 시발점이 되는 동시대 최고의 스위퍼 키퍼 중 하나이다. 
 
로테이션 멤버로서 트레블의 영광을 함께했고 이후 주전 골키퍼로서 점점 하락세를 겪는 팀을 지탱하는 기둥으로 꾸준히 활약했다. 특히 2022-23시즌에는 대부분의 지표에서 압도적인 수치를 기록하며 독보적인 실점 억제력을 바탕으로 바르셀로나의 라 리가 우승을 이끄는 경이로운 퍼포먼스를 보여줬다. 이러한 활약으로 2022-23시즌에 사모라 트로피를 수상하였고 라 리가 베스트 팀에 선정되었다. 또한 ESM 올해의 팀에 3번 선정되었고 UEFA 올해의 팀에 1번 선정되었으며 UEFA 챔피언스리그 베스트 팀에 2번 선정되었다. 
 
 
 

Centre Back 

 

 

Migueli 

미겔리 

 
포지션: 센터백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51.12.19. 
활동 기간: 1973~1988 
스탯: 549경기 27골 
 
한 때 바르셀로나 역사상 최다 출전 기록을 가지고 있었던 수비수로, 바르셀로나에서 15시즌간 활약하며 2번의 라 리가 우승과 4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2번의 UEFA 컵 위너스 컵 우승, 2번의 코파 데 라 리가 우승, 1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타잔이라고 불릴 정도로 강력한 육체와 운동 능력을 지니고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상대를 압도하는 거친 수비와 능숙한 공중전으로 명성을 떨쳤다. 또한 뛰어난 체력과 자기 관리로 인해 꾸준히 좋은 기량을 유지하고 많은 경기에 출전할 수 있었으며 고령의 나이에도 풀 시즌을 소화하며 선수 생활을 오래 이어갔다. 훌륭한 인품과 헌신, 리더십으로 경기장 안팎에서 존경받는 사람이기도 했다. 1978-79시즌 유로피언 컵 위너스 컵 결승전에서는 쇄골이 부러지는 큰 부상을 입었음에도 연장전까지 출전하여 바르셀로나의 우승을 이끌었다. 
 
이러한 활약으로 돈 발롱 선정 라 리가 최우수 스페인 선수를 2번 수상하였으며 문도 데포르티보 선정 라 리가 최우수 스페인 선수를 2번 수상하였고 베스트 일레븐에 6번 선정되었다. 
 
 
 

Right Back 

 

 

Joan Segarra 

주안 세가라 

 
포지션: 라이트백, 센터백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27.11.15. 
활동 기간: 1949~1964 
스탯: 404경기 23골 
 
20세기 중반 바르셀로나의 전성기를 이끈 원 클럽 맨 수비수로, 바르셀로나에서 15시즌간 활약하며 4번의 라 리가 우승과 6번의 코파 델 헤네랄리시모 우승, 1번의 라틴 컵 우승, 2번의 인터-시티 페어스 컵 우승, 2번의 코파 에바 두아르테 우승을 이뤄냈다. 
 
완벽한 피지컬, 안정적인 수비력, 빈틈 없는 대인 마크와 더불어 강력한 슈팅을 통한 득점을 보여주기도 했으며 뛰어난 축구 지능 덕분에 라이트백과 센터백, 심지어는 레프트백과 수비형 미드필더까지 겸할 수 있었던 만능 수비자원이었다. 또한 리더십이 훌륭하여 스타 선수들을 아우르는 주장으로서 팀을 이끌었다. 
 
특히 1952년에는 라 리가와 코파 델 헤네랄리시모, 라틴 컵, 코파 에바 두아르테, 코파 마르티니&로시를 모두 우승하며 "Cinco copas(5개의 컵)"이라고 불리는 전설적인 5관왕을 달성했다. 이러한 활약으로 마르카 선정 평점 기반 라 리가 베스트 일레븐에 2번 선정되는 등 당대 최고 수준의 수비수로 인정받았다. 
 
 
 

Right Back 

 

 

Dani Alves 

다니 아우베스 

 
포지션: 라이트백, 라이트윙 
국적: 브라질 
생년월일: 1983.05.06. 
활동 기간: 2008~2016, 2022 
스탯: 411경기 23골 107도움 
 
바르셀로나 최고의 전성기를 함께한 바르셀로나 역사상 최고의 라이트백으로, 바르셀로나에서 총 9시즌간 활약하며 6번의 라 리가 우승과 4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3번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3번의 FIFA 클럽 월드컵 우승, 3번의 UEFA 슈퍼컵 우승, 4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빠른 스피드와 뛰어난 볼 컨트롤을 활용하여 폭발적인 드리블의 오버래핑을 잘 구사하였으며 크로스의 정확도도 높았다. 또한 공간 이해도가 높아 중앙의 동료들과 연계하여 공격을 매끄럽게 이어나가는 것에 능했고 이를 통해 선택지를 늘려서 공격의 다양성을 높였다. 또한 왕성한 활동량으로 넓은 영역을 커버하는 식으로 측면 수비의 본분을 잃지 않았으며, 후방에서의 수비 참여도나 수비 스킬이 다소 부족하다는 비판도 있었으나 비교적 전방에서의 압박을 포함하여 대체로 광범위하게 수비에 기여했다. 
 
이러한 활약으로 UEFA 올해의 팀에 3번 선정되었고 ESM 올해의 팀에 4번 선정되었으며 FIFA FIFPro 월드 XI에 6번 선정되었다. 2008-09시즌에는 라 리가 최우수 수비수를 수상하기도 했다. 
 
 
 

Left Back 

 

 

Jordi Alba 

조르디 알바 

 
포지션: 레프트백, 레프트윙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89.03.21. 
활동 기간: 2012~2023 
스탯: 459경기 27골 94도움 
 
바르셀로나 최고의 전성기를 함께한 바르셀로나 역사상 최고의 레프트백으로, 바르셀로나에서 11시즌간 활약하며 6번의 라 리가 우승과 5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1번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1번의 FIFA 클럽 월드컵 우승, 4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엄청난 스피드와 순간적인 가속을 이용한 침투, 날카로운 왼발 킥으로 좌측면을 빠르게 뚫고 중앙으로 곧바로 연결하는 오버래핑이 일품이었으며 실속을 추구하는 효율적인 드리블과 적절한 위치 선정으로 간결하면서도 치명적인 연계를 구사할 수 있었다. 또한 왕성한 활동량과 경기장 양끝을 오가는 넓은 활동 범위 덕분에 공수에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특히 리오넬 메시와의 콤비는 최적의 궁합을 자랑하였고 한 때 알고도 막지 못할 정도의 강력한 파괴력으로 세계 최고의 조합 중 하나로 이름을 떨쳤다. 
 
이러한 활약으로 ESM 올해의 팀에 2번 선정되었으며 2014-15시즌에는 라 리가와 챔피언스리그에서 모두 베스트 팀에 선정되는 기염을 토했다. 
 
 
 

Defensive Midfielder 

 

 

Pep Guardiola 

펩 과르디올라 

 
포지션: 수비형 미드필더, 중앙 미드필더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71.01.18. 
활동 기간: 1990~2001 
스탯: 389경기 11골 47도움 
 
요한 크라위프의 드림 팀을 이끈 피보테이자 선수와 감독 레전드의 계보를 잇는 크라위프의 페르소나로, 바르셀로나에서 11시즌간 활약하며 6번의 라 리가 우승과 2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1번의 유로피언 컵 우승, 1번의 UEFA 컵 위너스 컵 우승, 1번의 유로피언 슈퍼컵 우승, 4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비교적 약한 신체 능력으로 인해 수비형 미드필더로 적합하지 않다는 우려도 있었으나 경이로운 축구 지능과 성실함을 앞세워 크라위프의 선택을 받았다. 훌륭한 판단력과 위치 선정으로 공수 양면에서 상대보다 한 발짝 앞서나갈 수 있었으며 치밀한 경기 설계와 창의적인 전진 패스로 후방 플레이메이킹을 이끌어가는 드림 팀의 두뇌였다. 또한 좋은 위치 선정에서 기인하는 인터셉트 능력과 활발한 압박으로 수비에도 크게 기여했다. 
 
이러한 활약으로 돈 발롱 선정 라 리가 베스트 일레븐에 4회 선정되었으며 1992년에는 유럽 최고의 어린 선수에게 수여하는 브라보 상을 수상하였다. 
 
 
 

Central Midfielder 

 

 

Juan Manuel Asensi 

후안 마누엘 아센시 

 
포지션: 중앙 미드필더, 공격형 미드필더, 수비형 미드필더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49.09.23. 
활동 기간: 1970~1980 
스탯: 397경기 101골 
 
1970년대 바르셀로나를 대표하는 미드필더로, 바르셀로나에서 10시즌간 활약하며 1번의 라 리가 우승과 3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1번의 UEFA 컵 위너스 컵 우승을 이뤄냈다. 요한 크라위프 등의 용병들을 보좌하며 바르셀로나의 중흥기를 함께 이끌었다. 
 
엄청난 활동량과 투지 넘치는 허슬 플레이로 경기장 전역을 휩쓸었으며 주로 공격적인 미드필더로 활약했음에도 불구하고 수비에 활발히 가담하고 날카로운 태클에도 뛰어났다. 양발을 활용한 볼 컨트롤과 슈팅에도 능해 중거리 슛으로 많은 득점을 하기도 했다. 또한 리더십도 훌륭하여 주장 완장을 찼다. 이러한 활약으로 라이벌 레알 마드리드의 피리에 비견되는 당대 스페인 최고의 미드필더 중 하나로 이름을 날렸으며 발롱도르에도 노미네이트되어 1973년에 최고 순위 14위를 기록했다. 
 
 
 

Attacking Midfielder 

 

 

Michael Laudrup 

미카엘 라우드루프 

 
포지션: 공격형 미드필더, 처진 공격수, 윙어 
국적: 덴마크 
생년월일: 1964.06.15. 
활동 기간: 1989~1994 
스탯: 229경기 57골 
 
요한 크라위프의 드림 팀을 이끈 에이스이자 명실상부한 1990년대 바르셀로나 최고의 선수로, 바르셀로나에서 5시즌간 활약하며 4번의 라 리가 우승과 1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1번의 유로피언 컵 우승, 1번의 유로피언 슈퍼컵 우승, 2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흐리스토 스토이치코프, 로날트 쿠만과 함께 외국인 선수로서 드림 팀에 더욱 활기를 불어넣었고 그 중에서도 단연 최고의 에이스는 라우드루프였다. 
 
경이로운 기술과 천재성으로 경기를 쥐락펴락하던 슈퍼스타이자 다재다능함을 바탕으로 여러 포지션을 소화했던 만능 어태커였다. 또한 동시대의 클래식 플레이메이커들이 정적이고 패스에 의존한다는 고정관념을 정면으로 반박할 수 있는 선수로 오히려 뛰어난 기동력과 화려한 개인기를 앞세워 적극적으로 변수 창출을 시도했던 빠르고 도전적인 선수였다. 기교와 효율성을 겸비한 드리블로 상대 수비를 부수었고 특히 "La Croqueta(라 크로케타)"라고 불리는 기술의 대표적인 창시자로 유명하며, 드넓은 시야를 통해 상대의 허를 찌르는 킬러 패스로 많은 어시스트를 쌓았다. 우아한 플레이로 경기를 조율하는 그의 플레이는 아름다운 축구를 추구하는 드림 팀의 마에스트로를 넘어 세계 축구의 미학적 상징과도 같았다. 
 
이러한 활약으로 1991-92시즌에 돈 발롱 선정 라 리가 최우수 외국인 선수를 수상하였으며 발롱도르에도 여러 번 노미네이트되어 1993년에 최고 순위 5위를 기록했다. 또한 1999년에는 근 25년간의 라 리가 최우수 외국인 선수에 선정되기도 했다. 비록 크라위프와의 갈등으로 불구대천의 원수 레알 마드리드로 이적하며 팬들의 미움을 사기도 했으나 그의 활약이 구단 역사의 큰 부분을 장식했음은 부정할 수 없다. 
 
 
 

Right Winger 

 

 

Estanislau Basora 

에스타니슬라우 바소라 

 
포지션: 라이트윙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26.11.18. 
활동 기간: 1946~1958 
스탯: 302경기 114골 
 
바르셀로나 역사상 최고의 윙어 중 하나로, 바르셀로나에서 12시즌간 활약하며 4번의 라 리가 우승과 4번의 코파 델 헤네랄리시모 우승, 2번의 라틴 컵 우승, 1번의 인터-시티 페어스 컵 우승, 3번의 코파 에바 두아르테 우승을 이뤄냈다. 
 
재빠른 스피드와 뛰어난 드리블, 정확한 크로스를 활용하여 윙어로서 해야할 모든 플레이에 통달하였으며 특유의 발재간을 통해 좁은 공간에서도 상대를 공략할 수 있었고 특히 중앙으로 파고들어 직접 득점하는 부분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했다. 당대 최고의 아웃사이드 라이트로 이름을 날림과 동시에 센터 포워드 뺨치는 훌륭한 득점 기록으로 더욱 주목받기도 했다. 
 
특히 1952년에는 라 리가와 코파 델 헤네랄리시모, 라틴 컵, 코파 에바 두아르테, 코파 마르티니&로시를 모두 우승하며 "Cinco copas(5개의 컵)"이라고 불리는 전설적인 5관왕을 달성했다. 이러한 활약으로 1974년에는 구단 창단 75주년을 기념하여 뽑은 역대 베스트XI에서 당당히 한 자리를 차지했다. 
 
 
 

Deep Lying Forward 

 

 

Rivaldo 

히바우두 

 
포지션: 처진 공격수, 공격형 미드필더, 윙어 
국적: 브라질 
생년월일: 1972.04.19. 
활동 기간: 1997~2002 
스탯: 235경기 130골 44도움 
 
악마의 왼발로 불린 당대 최고의 테크니션이자 바르셀로나 역사를 빛낸 브라질리언 계보의 한 축으로, 바르셀로나에서 5시즌간 활약하며 2번의 라 리가 우승과 1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1번의 UEFA 슈퍼컵 우승을 이뤄냈다. 요한 크라위프의 드림 팀 이후 21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에서 루이스 피구, 파트릭 클라위버르트 등과 함께 바르셀로나를 빛냈던 슈퍼스타였다. 
 
최고의 공격수이자 최고의 플레이메이커로 불리기에 결점이 없었던 완벽한 선수였으며 왼발을 사용한 볼 컨트롤과 킥에 있어서는 당대 최고를 넘어 역대 최고를 다투는 경지에 이르러 악마의 왼발이라는 칭호를 얻었다. 중앙에서 압박을 이겨내고 상대를 제치며 전진하는 드리블과 창의적인 패스를 통한 플레이메이킹이 발군이었으며 강하고 정확한 왼발 슈팅으로 직접 득점할 수 있었던 완성형 2선 공격수였다. 또한 축구 지능과 멀티 포지션 소화 능력이 뛰어나서 공격 전 지역에서 자신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었다. 
 
이러한 활약으로 ESM 올해의 팀에 2번 선정되었고 1997-98시즌에는 돈 발롱 선정 라 리가 최우수 외국인 선수를 수상하였다. 발롱도르에도 계속 10위 안에 들었으며 1999년에 최고 순위 1위를 기록하고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또한 1999년에는 FIFA 올해의 선수와 월드 사커 올해의 선수까지 싹쓸이하는 기염을 토했다. 
 
 
 

Deep Lying Forward 

 

 

Hristo Stoichkov 

흐리스토 스토이치코프 

 
포지션: 처진 공격수, 윙어, 최전방 공격수 
국적: 불가리아 
생년월일: 1966.02.08. 
활동 기간: 1990~1995, 1996~1998 
스탯: 255경기 117골 
 
요한 크라위프의 드림 팀의 한 축을 담당했던 1990년대 바르셀로나 최고의 선수 중 하나로, 바르셀로나에서 총 7시즌간 활약하며 5번의 라 리가 우승과 2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1번의 유로피언 컵 우승, 1번의 UEFA 컵 위너스 컵 우승, 2번의 UEFA 슈퍼컵 우승, 4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미카엘 라우드루프, 로날트 쿠만과 함께 외국인 선수로서 드림 팀에 더욱 활기를 불어넣었고 호마리우, 호나우두와도 호흡을 맞추며 공격진의 리더 역할을 했다. 
 
피지컬과 테크닉, 지능의 삼박자를 모두 겸비한 완성형 선수로서 폭발적인 드리블 돌파와 강력한 슈팅을 통한 파괴력이 인상적이었으며 공간 이해도가 높아 동료와의 연계 및 플레이메이킹에 능했다. 중앙과 측면을 오가며 자신의 주력과 완력을 적극 활용하여 상대 수비에 균열을 내고 그렇게 창출한 공간을 빠른 판단을 통해 영리하게 활용하는 것이 빛나던 선수였다. 폭발적인 전진 못지 않게 부드러운 터치로 상황을 쉽게 풀어나가는 면모도 돋보였다. 
 
이러한 활약으로 1993-94시즌 돈 발롱 선정 라 리가 최우수 외국인 선수를 수상하였으며 발롱도르에도 여러 번 노미네이트되어 1992년에 2위를 차지했고 1994년에 최고 순위 1위를 기록하고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또한 1992년과 1994년에 모두 FIFA 올해의 선수 2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Deep Lying Forward 

 

 

Kubala László 

쿠발라 라슬로 

 
포지션: 처진 공격수, 최전방 공격수, 공격형 미드필더 
국적: 헝가리, 스페인 
생년월일: 1927.06.10. 
활동 기간: 1950~1961 
스탯: 256경기 194골 
 
바르셀로나를 세계 정상급 클럽으로 이끈 헝가리 출신의 영웅으로, 바르셀로나에서 11시즌간 활약하며 4번의 라 리가 우승과 5번의 코파 델 헤네랄리시모 우승, 1번의 라틴 컵 우승, 2번의 인터-시티 페어스 컵 우승, 2번의 코파 에바 두아르테 우승을 이뤄냈다. 헝가리와 체코슬로바키아에서 촉망받는 선수였던 쿠발라는 헝가리의 공산화를 피해 스페인으로 떠났고 바르셀로나와 레알 마드리드의 영입 경쟁이 펼쳐졌지만 최종적으로 바르셀로나에 입단했다. 
 
중유럽계 선수 특유의 화려한 테크닉으로 사람들의 눈을 즐겁게 해주었으며 화려함 못지 않은 실속도 자랑했다. 드래그 백, 힐 패스 등의 기술을 활용한 예측 불가능한 플레이로 상대 수비에 균열을 내고 답답한 경기에 변수를 창출할 수 있었으며 창의적인 패스로 찬스를 만들거나 직접 슈팅으로 득점을 노리며 자신이 관여한 공격 작업에 대해서는 마무리까지 확실하게 해냈다. 비록 부상이 잦은 편이었지만 경기에 출전할 때는 꾸준히 좋은 폼을 유지하였으며 적은 경기만으로도 시즌의 성공을 보장해줄 수 있었다. 
 
특히 1952년에는 라 리가와 코파 델 헤네랄리시모, 라틴 컵, 코파 에바 두아르테, 코파 마르티니&로시를 모두 우승하며 "Cinco copas(5개의 컵)"이라고 불리는 전설적인 5관왕을 달성했다. 이러한 활약으로 마르카 선정 평점 기반 라 리가 베스트 일레븐에 3번 선정되었으며 1999년에는 바르셀로나 창단 100주년을 맞아 실시한 팬 투표에서 1위를 차지하며 구단 역대 최고의 선수로 선정되었다. 
 
 
 

Centre Forward 

 

 

Luis Suárez 

루이스 수아레스 

 
포지션: 최전방 공격수, 처진 공격수 
국적: 우루과이 
생년월일: 1987.01.24. 
활동 기간: 2014~2020 
스탯: 281경기 194골 113도움 
 
바르셀로나의 마지막 전성기를 이끈 당대 최고의 스트라이커로, 바르셀로나에서 6시즌간 활약하며 4번의 라 리가 우승과 4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1번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1번의 FIFA 클럽 월드컵 우승, 1번의 UEFA 슈퍼컵 우승, 2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리오넬 메시, 네이마르와 함께 그들의 이니셜을 딴 MSN 트리오로 불리며 최강의 삼지창을 구성했다. 
 
페널티 박스 안에서의 기막힌 움직임과 맹수와 같은 감각적인 슈팅으로 수많은 득점을 쌓았으며 이러한 본능적인 플레이를 자신의 득점에만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파워풀하게 밀고 들어가는 폭발적인 전진 드리블과 동료를 활용하는 연계로 팀 공격 전체를 이끌 수 있었다. 중앙에서 상대 수비를 휘젓고 양옆의 동료들과 빠른 템포로 끊임없이 공간을 공략하여 빈틈을 만들며 압도적인 파괴력을 자랑했다. 나이를 먹으면서 점점 활동량과 기동력이 하락하는 문제점을 겪기도 하였지만 전성기 시절에는 그야말로 다이나믹한 스트라이커의 표본과 같은 선수였다. 2014-15시즌에 바르사에 중도 합류하여 역사적인 트레블을 이끌었고 그 다음인 2015-16시즌에는 이전보다 더 전방에 머무르며 라 리가 득점왕과 도움왕을 동시에 석권하는 절정의 생산력을 선보였다. 
 
이러한 활약으로 라 리가 득점왕인 피치치 트로피를 1번 수상하였고 유로피언 골든 슈까지 동시에 수상하였다. 또한 ESM 올해의 팀에 2번 선정되었고 UEFA 챔피언스리그 베스트 팀에 2번 선정되었으며 2016년에는 FIFA FIFPro 월드 XI에 선정되었다. 특히 2015-16시즌에는 앞서 말한 라 리가 득점왕과 도움왕, 유로피언 골든 슈뿐만 아니라 코파 델 레이 득점왕과 시즌 최고의 바르셀로나 선수에게 주는 알도 로비라 트로피까지 휩쓸었다. 발롱도르에도 여러 번 노미네이트되어 2016년에 최고 순위 4위를 기록했다. 
 
 
 
 
 

Honorable Mention 

 

Goal Keeper 

 

 

Víctor Valdés 

빅토르 발데스 

 
포지션: 골키퍼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82.01.14. 
활동 기간: 2002~2014 
스탯: 535경기 441실점 
 
바르셀로나 역사상 최고의 전성기를 함께한 골키퍼로, 바르셀로나에서 12시즌간 활약하며 6번의 라 리가 우승과 2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3번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2번의 FIFA 클럽 월드컵 우승, 2번의 UEFA 슈퍼컵 우승, 6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준수한 선방 능력과 더불어 전진 커버와 발밑으로 유명했으며, 패스를 통한 안정적인 후방 빌드업에 크게 기여할 수 있었다. 볼 컨트롤이 좋아서 오래 공을 소유하고 침착하게 플레이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팀 공격의 시발점 역할을 훌륭하게 소화했다. 이러한 활약으로 사모라 트로피를 무려 5번이나 수상하여 역대 공동 최다 기록을 보유중이며 라 리가 최우수 골키퍼를 2번 수상하였고 ESM 올해의 팀에 1번 선정되었다. 
 
 
 

Centre Back 

 

 

Ferran Olivella 

페란 올리베야 

 
포지션: 센터백, 라이트백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36.06.22. 
활동 기간: 1956~1969 
스탯: 319경기 1골 
 
엘레니오 에레라 시대와 이후의 암흑기를 거치며 한결같이 구단에 헌신한 선수로, 바르셀로나에서 13시즌간 활약하며 2번의 라 리가 우승과 4번의 코파 델 헤네랄리시모 우승, 3번의 인터-시티 페어스 컵 우승을 이뤄냈다. 
 
센터백과 라이트백에서 모두 뛰어난 실력을 보여주었으며 빠른 스피드와 많은 활동량에서 나오는 넓은 커버 범위를 자랑하였다. 또한 정확한 판단력과 훌륭한 위치 선정으로 지능적인 수비를 선보였으며 공을 다루는 발 기술도 좋아서 공을 소유하고 있을 때도 팀에 기여할 수 있었다. 리더십도 출중하여 주장으로서 팀을 지탱하며 암흑기에도 팀을 컵 우승으로 이끌었다. 
 
 
 

Centre Back 

 

 

José Ramón Alexanko 

호세 라몬 알레샨코 

 
포지션: 센터백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56.05.19. 
활동 기간: 1980~1993 
스탯: 406경기 41골 
 
요한 크라위프의 드림 팀을 이끈 주장이자 주전 수비수로, 바르셀로나에서 13시즌간 활약하며 4번의 라 리가 우승과 4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1번의 유로피언 컵 우승, 2번의 유로피언 컵 위너스 컵 우승, 1번의 UEFA 슈퍼컵 우승, 2번의 코파 데 라 리가 우승, 3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지능적이고 우아한 수비로 명성을 떨쳤으며 축구 지능과 판단력이 좋아 절묘한 전진으로 팀의 공격을 돕기도 했다. 중요한 상황에서의 클러치도 여러 번 빛나 팀의 승리를 결정짓는 득점을 하기도 했다. 또한 훌륭한 리더십으로 수비라인을 지휘함과 동시에 주장으로서 오랜 기간 팀을 이끌었다. 
 
 
 

Left Back 

 

 

Sergi Barjuán 

세르지 바르주안 

 
포지션: 레프트백, 센터백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72.12.28. 
활동 기간: 1993~2002 
스탯: 382경기 11골 
 
바르셀로나가 자랑하는 유스 시스템 "라 마시아" 출신의 명수비수로, 바르셀로나에서 9시즌간 활약하며 3번의 라 리가 우승과 2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1번의 UEFA 컵 위너스 컵 우승, 1번의 UEFA 슈퍼컵 우승, 2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날카로운 오버래핑에 이은 위협적인 크로스를 주 무기로 하여 팀 공격을 지원하는 유형의 공격적인 레프트백이었다. 크로스 위주의 단조로운 오버래핑만 한 것이 아니라 중원에서의 공 순환과 전진에 부분적으로 가담하는 등 선택지의 폭이 상당히 넓었다. 이러한 공격 가담 이외에 수비적으로도 상당히 안정되어있었고 그 다재다능함을 인정받아 드림 팀과 그 이후 시대에서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었다. 
 
 
 

Defensive Midfielder 

 

 

Javier Mascherano 

하비에르 마스체라노 

 
포지션: 수비형 미드필더, 센터백 
국적: 아르헨티나 
생년월일: 1984.06.08. 
활동 기간: 2010~2018 
스탯: 334경기 1골 
 
바르셀로나의 마지막 전성기를 이끈 최고의 살림꾼으로, 바르셀로나에서 8시즌간 활약하며 4번의 라 리가 우승과 4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2번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2번의 FIFA 클럽 월드컵 우승, 2번의 UEFA 슈퍼컵 우승, 3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훌륭한 위치 선정으로 상대의 침투를 차단하고 날카로운 태클과 영리한 인터셉트로 소유권을 되찾아 재빨리 전방으로 연결하던 최고의 앵커맨이었다. 또한 끈질기고 강력한 대인 수비로 상대 에이스를 지울 수 있었다. 본 포지션은 수비형 미드필더였지만 바르셀로나에서는 수비형 미드필더와 센터백을 오가며 든든한 유틸리티 플레이어로 활약하다가 사실상 센터백으로 정착하여 팀의 안정적인 수비력은 유지하면서 빌드업 퀄리티를 드높이는 전술상의 키 플레이어로 활약했다. 
 
이러한 활약으로 2013-14시즌에 시즌 최고의 바르셀로나 선수에게 주는 알도 로비라 트로피를 수상하였으며 2014-15시즌에 UEFA 챔피언스리그 베스트 팀에 선정되었다. 발롱도르에도 여러 번 노미네이트되어 2015년에 최고 순위 14위를 기록했다. 
 
 
 

Central Midfielder 

 

 

Bernd Schuster 

베른트 슈스터 

 
포지션: 중앙 미드필더, 수비형 미드필더, 공격형 미드필더, 리베로 
국적: 독일 
생년월일: 1959.12.22. 
활동 기간: 1980~1988 
스탯: 241경기 89골 
 
스페인 축구계에 강림한 독일 출신의 천재로, 바르셀로나에서 8시즌간 활약하며 1번의 라 리가 우승과 3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1번의 유로피언 컵 위너스 컵 우승, 1번의 코파 데 라 리가 우승을 이뤄냈다. 
 
넓은 활동 영역과 시야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패스로 플레이메이킹을 이끌었으며 부드러운 볼 컨트롤과 타고난 센스 덕분에 세련된 탈압박과 전진 드리블을 선보일 수 있었다. 동료의 침투에 맞춰서 기가 막히게 찔러주는 스루패스가 일품이었고 때때로 본인이 직접 전방으로 침투하거나 중거리에서의 슈팅으로 득점하기도 했다. 또한 3선 미드필더답게 상당한 수비력도 갖추었다.
 
이러한 활약으로 1984-85시즌에 돈 발롱 선정 라 리가 최우수 외국인 선수를 수상하였으며 발롱도르에도 여러 번 노미네이트되어 1981년과 1985년에 3위에 올랐고 1980년에 최고 순위 2위를 기록했다. "금발의 천사"라고 불린 경이로운 실력과 암흑기를 버틴 퍼포먼스와는 별개로, 보드진과의 불화로 인해 불구대천의 원수 레알 마드리드로 이적하며 팬들에게 악마와 같은 인상을 남겨주기도 했다. 그러나 그의 활약이 구단 역사의 큰 부분을 장식했음은 부정할 수 없다. 
 
 
 

Attacking Midfielder 

 

 

Luis Enrique 

루이스 엔리케 

 
포지션: 공격형 미드필더, 중앙 미드필더, 처진 공격수, 윙어, 최전방 공격수, 측면 미드필더, 수비형 미드필더, 풀백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70.05.08. 
활동 기간: 1996~2004 
스탯: 303경기 110골 
 
바르셀로나 역사상 최고의 멀티 플레이어 중 하나로, 바르셀로나에서 8시즌간 활약하며 2번의 라 리가 우승과 2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1번의 UEFA 컵 위너스 컵 우승, 1번의 UEFA 슈퍼컵 우승, 1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경이로운 다재다능함과 축구 지능으로 인해 필드 위의 거의 모든 포지션을 소화해낼 수 있었으며 간결하고도 치명적인 드리블과 양발을 사용한 슈팅으로 이름을 날렸다. 또한 엄청난 활동량과 수비 가담으로 책임을 다 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며 경기장 전역에 영향력을 발산했다. 여러 포지션에서 뛰었지만 공격형 미드필더나 세컨드 스트라이커로 뛰었을 때 절정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활약으로 1996-97시즌에 ESM 올해의 팀에 선정되었으며 발롱도르에도 여러 번 노미네이트되어 1997년에 최고 순위 13위를 기록했다. 여담이지만 바르셀로나에서 레알 마드리드로 이적하며 팬들의 분노를 유발한 일부 선수들과는 완전히 정반대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바르셀로나로 이적하며 꾸레들에게 열렬한 지지를 받은 선수이기도 하다. 선수 생활 말년까지 바르셀로나를 위해 헌신하다가 바르셀로나에서 은퇴하고 이후에는 감독으로서 성공을 거두었기에 아직도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Attacking Midfielder 

 

 

José Mari Bakero 

호세 마리 바케로 

 
포지션: 공격형 미드필더, 중앙 미드필더, 처진 공격수, 최전방 공격수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63.02.11. 
활동 기간: 1988~1996 
스탯: 349경기 95골 
 
요한 크라위프의 드림 팀을 이끈 바스크 출신의 공격형 미드필더로, 바르셀로나에서 8시즌간 활약하며 4번의 라 리가 우승과 1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1번의 유로피언 컵 우승, 2번의 UEFA 컵 위너스 컵 우승, 1번의 UEFA 슈퍼컵 우승, 4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지치지 않는 체력과 탄탄한 기본기로 넓은 활동 범위에 걸쳐 영향력을 행사했으며 간결한 패스 플레이와 상대 압박에서 벗어나는 오프 더 볼 움직임으로 전방의 공격수들과의 연계를 주도하였다. 빠른 템포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인해 드림 팀의 심장이자 영혼으로 묘사될 정도로 핵심적인 위치에 있었고 그러한 중요성과 헌신, 훌륭한 리더십을 인정받아 주장 완장을 차고 정신적 지주로서 동료들을 이끌기도 했다. 또한 정확한 슈팅, 엄청난 점프와 헤딩으로 많은 득점을 기록하였으며 중요한 순간에 클러치를 보여주기도 했다. 
 
 
 

Right Winger 

 

 

Luís Figo

루이스 피구

 
포지션: 라이트윙, 공격형 미드필더 
국적: 포르투갈 
생년월일: 1972.11.04. 
활동 기간: 1995~2000 
스탯: 249경기 45골 61도움 
 
세기말을 빛낸 당대 최고의 윙어로, 바르셀로나에서 5시즌간 활약하며 2번의 라 리가 우승과 2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1번의 UEFA 컵 위너스 컵 우승, 1번의 UEFA 슈퍼컵 우승, 1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스포르팅 CP에서 유럽 최고의 윙어 중 하나로 성장하여 전 유럽의 관심을 받았고 여러 빅클럽들의 열렬한 구애 끝에 바르셀로나에 입성하여 최고의 활약을 펼치게 되었다. 
 
빠른 스피드와 민첩한 움직임, 순간 가속력, 우아한 볼 컨트롤로 뛰어난 드리블 능력을 자랑하였으며 상대 수비를 농락하는 화려한 개인기로 특히 일대일 돌파에 강점을 드러냈다. 측면에서의 정확한 크로스도 위력적이었지만 중앙으로 들어오는 움직임에 이은 넓은 시야를 활용한 플레이메이킹에도 능했다. 동료들을 적절하게 활용하며 경기를 지배할 수 있었다. 
 
이러한 활약으로 ESM 올해의 팀에 2번 선정되었고 돈 발롱 선정 라 리가 최우수 외국인 선수를 2번 수상하였다. 또한 2000년에 월드 사커 올해의 선수를 수상하였고 FIFA 올해의 선수 2위를 기록하였다. 발롱도르에도 여러 번 노미네이트되어 2000년에 최고 순위 1위를 기록하고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비록 계약 문제로 인한 갈등으로 불구대천의 원수 레알 마드리드로 이적하며 팬들의 미움을 사기도 했으나 그의 활약이 구단 역사의 큰 부분을 장식했음은 부정할 수 없다. 
 
 
 

Centre Forward

 

 

Samuel Eto'o 

사뮈엘 에토

 
포지션: 최전방 공격수, 윙어 
국적: 카메룬 
생년월일: 1981.03.10. 
활동 기간: 2004~2009 
스탯: 198경기 130골 40도움 
 
명실상부 2000년대 바르셀로나 최고의 골잡이로, 바르셀로나에서 5시즌간 활약하며 3번의 라 리가 우승과 1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2번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2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빠른 스피드와 엄청난 순간 가속, 영리한 라인 브레이킹으로 순식간에 상대 수비수들 뒤로 침투하여 득점 찬스를 만들어낼 수 있었으며 날카로운 결정력으로 그 기회들을 잘 살려냈다. 또한 타고난 운동 능력으로 적진을 활발히 휘저으며 팀 공격에 필요한 공간을 만들어냈으며, 빠르게 패스를 주고받으며 속도를 살리는 연계 역시 훌륭했던 탁월한 팀 플레이어였다. 
 
이러한 활약으로 ESM 올해의 팀에 3번 선정되었으며 2005년과 2006년에는 FIFA FIFPro 월드 XI와 UEFA 올해의 팀에 모두 선정되었다. 또한 2005-06시즌에 라 리가 득점왕인 피치치 트로피를 수상하였으며 2006년에 UEFA 올해의 클럽 공격수를 수상하였다. 발롱도르에도 여러 번 노미네이트되어 2009년에 최고 순위 5위를 기록했다.  
 
 
 

Centre Forward 

 

 

César Rodríguez 

세자르 로드리게스 

 
포지션: 최전방 공격수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20.07.06. 
활동 기간: 1939~1940, 1942~1955 
스탯: 354경기 233골 
 
수십년의 세월 동안 바르셀로나 역사상 최다 득점자의 자리를 굳게 지키고 있었던 선수로, 바르셀로나에서 총 14시즌간 활약하며 5번의 라 리가 우승과 3번의 코파 델 헤네랄리시모 우승, 2번의 라틴 컵 우승, 3번의 코파 에바 두아르테 우승을 이뤄냈다. 
 
천부적인 득점 감각과 양발을 사용한 강력한 슈팅으로 수많은 득점을 기록하였으며 엄청난 점프력을 통해 얻어낸 제공권과 강력한 헤더로 이름을 날렸다. 또한 골만 많이 넣는 것이 아니라, 중앙 공격수가 갖춰야 할 전체적인 기본기가 탄탄하여 기술적인 드리블과 경기를 읽는 능력도 높은 수준을 자랑했다. 동료들과 연계를 하면서도 순식간에 페널티 박스 안으로 침투하여 득점할 수 있었다. 
 
이러한 활약으로 1948-49시즌에 라 리가 득점왕인 피치치 트로피를 수상하였으며 바르셀로나 구단 통산 최다 득점 기록을 오랫동안 보유하고 있다가 리오넬 메시에게 추월당한 이후로는 현재까지 2위 기록을 보유중이다. 
 
 
 

Manager 

 

 

Johan Cruyff 

요한 크라위프 

 
국적: 네덜란드 
생년월일: 1947.04.25. 
활동 기간: 1988~1996 
주요 트로피: 라 리가 4회, 코파 델 레이 1회, 유로피언 컵 1회, 유로피언 컵 위너스 컵 1회, 유로피언 슈퍼컵 1회,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3회 
 
바르셀로나의 레전드 선수 출신 레전드 감독으로, 선수로서 바르셀로나의 암흑기를 끝낸 구원자였으며 감독으로서 바르셀로나에서 총 8시즌간 활약하며 상술한 것과 같은 트로피를 들어올렸다. 레알 마드리드에게 밀려 2인자의 세월을 보내고 있던 바르셀로나에 감독으로 부임하여 바르셀로나의 시대를 다시 한 번 열었고 구단의 영혼에 영원불멸한 철학을 새겨넣어 미래의 원동력까지 구축했던 바르셀로나 그 자체인 감독이다. 
 
스승 리뉘스 미헬스의 토탈풋볼을 바탕으로 자신의 경험과 철학, 신념을 모두 집대성하여 크라위피즘이라고 불리는 독창적인 영역을 창조했으며 이를 필드 위에 생생히 구현하기 위한 전술적인 역량마저 통달한 최고의 지장이었다. 또한 그 전술을 실행에 옮기는 선수들도 효과적으로 수급했는데, 당시 회장의 바스크인 영입 정책과 더불어 스페인 국내의 재능들을 끌어모았으며 해외의 슈퍼스타들을 과감하게 영입함으로써 한정된 용병 자리를 화려하게 장식했다. 그리고 구단의 유스 시스템인 "라 마시아"에 대대적인 투자를 감행하여 유소년 선수들이 어릴 때부터 구단의 철학을 이해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크라위프가 물러난 이후에도 구단이 그의 철학을 따라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나아갈 수 있도록 했다. 
 
그렇게 만들어진 그의 팀은 드림 팀이라고 불리며 이상적인 스쿼드로 여겨졌고 그의 드림 팀은 1990-91시즌부터 1993-94시즌까지 라 리가 4연패를 달성하였고 1991-92시즌에는 그토록 염원하던 첫 유로피언 컵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리며 찬란한 역사를 써내려갔다. 아름답게 승리한다는 신념 아래 자신의 철학을 지키며 끊임없이 전술을 탐구하고 결과로서도 정상에 오른 위대한 거장이다. 비록 그는 바르셀로나를 떠났지만 그의 철학은 그 구단과 모든 구성원들이 계승하고 있다. Més Que Un Club, Més Que Una Persona. (클럽 그 이상, 사람 그 이상.) 
 
 
 
 
 

Captain 

 

 

Carles Puyol

카를레스 푸욜 

 
바르셀로나 역사상 최고의 황금기를 이끈 최고의 주장이다. 2004년부터 2014년까지 무려 10년 동안이나 바르셀로나의 주장 완장을 차고 팀을 이끌었으며, 이는 구단 역사상 최장 기록이다. 또한 푸욜은 바르셀로나 역사상 가장 많은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린 주장이기도 하다. 이러한 확실한 실적과 명분 이외에도, 그는 순수히 주장으로서의 자질만으로도 최고로 뽑힐만 하다. 훌륭한 인품과 리더십으로 경기장 내외에서 모두 최고위의 지휘관이자 정신적 지주였으며 동료들을 축구선수로서 이끌뿐만 아니라 인간으로서도 이끄는 진정한 리더이자 캡틴이었다. 구단 유스 출신의 어린 수비수였던 피케가 커리어 초반에는 미숙한 모습을 간간히 보여주었으나 그의 곁에서 함께 플레이하며 이끌어가는 푸욜이 있었기에 그 또한 성숙하고 더욱 훌륭한 선수로 성장할 수 있었다. 이처럼 푸욜은 명실상부 바르셀로나 역사상 최고의 주장이며 축구 역사에도 최고의 주장 중 하나로 이름을 남겼다. 
 
 
 
 

The Greatest Player Of All Time 

 

 

Lionel Messi

리오넬 메시 

 
두말할 것도 없이 바르셀로나를 빛낸 최고의 선수이자 최고의 전설이다. 바르셀로나를 넘어 아예 축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로도 손꼽히는 레전드가 커리어의 대부분을 이곳에 바쳤기에 그가 이곳에서 최고의 선수가 된 것은 당연하다. 그래도 굳이 몇 가지 이유를 덧붙이자면, 그는 구단 역사상 최다 출전 기록(778경기)과 최다 득점 기록(672골)을 비롯하여 수많은 통산 기록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최다 득점 기록은 2위(230골)를 아득히 초월하는 압도적인 수치이다. 그가 이 구단에서 이룬 업적들을 일일히 다 나열할 수는 없지만, 그의 이름 자체가 곧 이유이기에 그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팀 종합 평가 

 
세계 축구 최고의 명문 클럽이자 메가클럽, 시대를 선도한 클럽답게 훌륭한 선수들이 참 많지만 선수들의 네임밸류만으로는 설명하지 못하는 특별한 가치가 있다. 구단의 규모와 명성, 재력을 이용하여 슈퍼스타들을 끌어모으는 것은 모든 빅클럽들의 공통점이지만 바르셀로나는 이와 더불어 구단의 철학에 부합하는 선수를 고른다는 측면에 가장 충실한 구단 중 하나이다. 
 
이는 바르셀로나 구단에 뿌리 깊이 박힌 특유의 철학을 그들이 잘 계승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역시 그 철학의 산물 중 제일 가는 꽃인 유스 시스템, "라 마시아"를 빼놓고 설명할 수 없다. 축구계 최고의 유스 시스템으로 손꼽히는 라 마시아는 재능있는 선수들의 우수한 기량을 길러내기도 하지만 그들이 어릴 때부터 하나의 철학 아래 호흡을 맞추며 그 철학과 방법론에 익숙해지도록 한다는 점에서 구단의 강력한 전력의 진정한 근원이라고 부를 수 있다. 심지어 감독마저도, 구단에서 오래 활약한 선수들이 명장이 되어 지휘봉을 잡는 그림이 여러 번 나왔고 그들이 구단의 철학을 발전시키는 선순환이 이어졌다. 
 
실제로 올스타 팀에 선정된 선수들 중 상당수가 바로 이 라 마시아가 낳은 재능들이다. 이적료를 통해 거래한 것이 아닌 구단이 직접 키워낸 선수들이지만, 그들의 기량과 업적, 가치는 천문학적인 금액이 오가는 이적시장을 달구는 전설적인 슈퍼스타들에게 전혀 밀리지 않는다. 그들을 각각의 개인으로 보아도 위대하지만, 팀의 전술에 적합하고 동세대의 다른 유스 출신 선수들과 최적의 호흡을 자랑한다는 점에서 보면 팀의 전력에 기여하는 정도는 실로 어마어마하다. 
 
그렇다고 그들이 외부에서 슈퍼스타들을 영입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물론 과거에 영입한 스타 플레이어들의 상당수는 스페인 국내에 한정되어있다는 느낌이 강하다. 그래서 구단의 명성에 비해 그들의 이름값이 다소 아쉬워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름만 들어도 감탄이 나오는 대단한 명성의 선수들도 국적을 가리지 않고 여러 번 영입했다. 그리고 그들은 대부분 바르셀로나 역사의 커다란 장이 되었다. 
 
그래서 바르셀로나의 올스타 팀은 아마 세계 명문 클럽들의 올스타 팀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팀 자리를 두고 경쟁하면서도 가장 매력적인 팀 중 하나일 것이다. 그리고 그 모든 것의 토대에는 그들의 역사를 관통하는 하나의 거대한 기둥이 있다.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앞으로도 그 기둥을 따라 위대하기 그지없는 전설을 계속해서 써내려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