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l Madrid CF
연고지: 스페인 마드리드
창단일: 1902.03.06.
홈 구장: 에스타디오 산티아고 베르나베우
별명: Los Blancos, Los Merengues, La Casa Blanca, Los Vikingos
<주요 우승 횟수>
스페인 라 리가: 35회 (최다 우승)
코파 델 레이(코파 델 헤네랄리시모): 20회
UEFA 챔피언스리그(유로피언 컵): 14회 (최다 우승)
UEFA 유로파리그(UEFA 컵): 2회
FIFA 클럽 월드컵(인터콘티넨탈 컵): 8회 (최다 우승)
역대 최다 출장자: 라울 곤살레스 (741경기 출전)
역대 최다 득점자: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450득점)
레알 마드리드 CF는 줄여서 레알 마드리드, 간단하게 레알 또는 마드리드라고도 부르는 스페인과 유럽 축구, 세계 축구 역사상 최고의 명문 클럽이다. 스페인 라 리가 역대 최다 우승 팀이며, 가장 권위 있는 국제 대회인 UEFA 챔피언스리그와 인터콘티넨탈 컵, FIFA 클럽 월드컵에서도 최다 우승 팀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다.
세계의 슈퍼스타들을 모아 유로피언 컵 5연패라는 신화를 쓴 저승사자 군단, 자국 선수들을 중심으로 팀을 개편하여 스페인의 절대자로 군림한 예-예, 구단 유스 출신의 젊은 유망주들로 매혹적인 축구를 하며 유럽의 왕좌에 다시 다가간 라 퀸타 델 부이트레, 그리고 21세기를 대표하는 갈락티코 정책까지. 이처럼 범접할 수 없는 우승 경력과 여러 시대를 지배한 전성기 때의 포스, 구단을 빛낸 선수들의 명성까지 결점이 없는 레알 마드리드는 다양한 방식으로 꾸준히 세계 축구의 정상을 목표로 한 명실상부 세계 최고의 클럽이다.
Best XI
Goal Keeper
Iker Casillas
이케르 카시야스
포지션: 골키퍼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81.05.20.
활동 기간: 1999~2015
스탯: 725경기 751실점
레알 마드리드와 스페인 축구 역사상 최고의 골키퍼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16시즌간 활약하며 5번의 라 리가 우승과 2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3번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1번의 인터콘티넨탈 컵 우승, 1번의 FIFA 클럽 월드컵 우승, 2번의 UEFA 슈퍼컵 우승, 4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레알 마드리드의 유스 출신으로 구단 역대 최다 출전 2위를 기록하고 있다.
골키퍼 치고 다소 작은 키였지만 초인적인 반사신경으로 놀라운 선방을 자주 해내며 약점을 극복하고 세계 최고의 골키퍼로 거듭났다. 또한 적절한 판단을 앞세워서 스위핑과 일대일 방어에도 능했으며 팀 후방 빌드업의 시발점 역할을 하기도 했다. UEFA 챔피언스리그 최다 클린시트, UEFA 챔피언스리그 최연소 우승 골키퍼, UEFA 챔피언스리그 최다 페널티킥 선방 등의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활약으로 라 리가 올해의 골키퍼를 2번 수상하였고 사모라 트로피를 1번 수상하였으며 유럽 최고의 어린 선수에게 수여하는 브라보 상을 1번 수상하였다. 또한 IFFHS 선정 세계 최고의 골키퍼와 FIFA FIFPro 월드11에 2008년부터 2012년까지 5년 연속으로 선정되어 이 부문 골키퍼 최다 기록을 보유중이며 UEFA 올해의 팀에 6년 연속으로 선정되어 골키퍼 최다 기록을 보유중이다. 발롱도르에도 6번 노미네이트되어 2008년에 최고 순위 4위를 기록했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카시야스를 "El mejor portero de nuestra historia(우리 역사상 최고의 골키퍼)"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Centre Back
Fernando Hierro
페르난도 이에로
포지션: 센터백, 리베로, 수비형 미드필더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68.03.23.
활동 기간: 1989~2003
스탯: 601경기 127골 12도움
20세기 레알 마드리드를 대표하는 수비수이자 골 넣는 수비수의 대표 주자 중 하나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14시즌간 활약하며 5번의 라 리가 우승과 1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3번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2번의 인터콘티넨탈 컵 우승, 1번의 UEFA 슈퍼컵 우승, 4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1990년대 후반기와 2000년대 초반에 걸쳐 세계 최고의 중앙 수비수 중 하나로 인정받았다.
후방에서 팀의 공격을 시작하는 뛰어난 빌드업 능력과 더불어 직접 전진하여 공격에 가담하는 능력을 겸비했으며, 킥력이 뛰어나 많은 득점을 기록했다. 공격력 못지않게 견고한 수비력과 리더십도 갖추고 있었다. 특히 지능적인 위치 선정과 이를 토대로 한 인터셉트 덕분에 자주 오버래핑을 하고도 안정감을 잃지 않았다. 그러나 21세기에 접어들고 구단의 지단-파본 정책에 반대하며 팀을 떠나게 되었는데, 레알 마드리드는 이에로가 떠난 후 수비진 세대교체를 시도하였지만 뜻대로 잘 되지 않으며 한동안 수비 문제로 고배를 마셔야 했다.
이러한 활약으로 1996-97시즌과 1997-98시즌에 ESM 올해의 팀에 선정되었고 특히 1996-97시즌에는 엘 파이스 선정 라 리가 최우수 스페인 선수를 수상하였으며 1997-98시즌에는 UEFA 올해의 클럽 수비수를 수상했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이에로를 "La polivalencia hecha futbolista(축구선수를 만든 다재다능함)", "Polivalencia en estado puro(가장 순수한 형태의 다재다능함)"이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Centre Back
José Antonio Camacho
호세 안토니오 카마초
포지션: 레프트백, 센터백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55.06.08.
활동 기간: 1973~1989
스탯: 577경기 11골
레알 마드리드 역사상 최고의 수비수 중 하나이자 스페인 축구 역사상 최고의 측면 수비수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16시즌간 활약하며 9번의 라 리가 우승과 5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2번의 UEFA 컵 우승, 1번의 코파 데 라 리가 우승, 2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활발한 오버래핑에 이은 왼발 크로스로 레알 마드리드의 측면 공격 루트를 책임졌던 카마초는 수비수의 본분에도 충실하여 빠른 발과 지치지 않는 체력으로 공수 전 지역을 활보했으며 대인 수비로 측면을 봉쇄하고 상대의 에이스를 집중적으로 마크하여 영향력을 지워버리는 것에 능했다. 주 포지션은 레프트백이지만 뛰어난 전술 이해도와 수비력 덕분에 센터백으로도 뛰었으며 가끔 라이트백으로 나서기도 하였다.
이러한 활약으로 돈 발롱 선정 라 리가 베스트 일레븐에 무려 6번이나 선정되는 등, 현재보다 수상 기회가 적던 시대의 수비수임에도 높은 수준의 기량을 인정받았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카마초를 "Una carrera meteórica(유성의 질주)"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Right Back
Sergio Ramos
세르히오 라모스
포지션: 센터백, 라이트백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86.03.30.
활동 기간: 2005~2021
스탯: 671경기 101골 40도움
21세기 레알 마드리드를 대표하는 수비수이자 레알 마드리드와 스페인 축구 역사상 최고의 수비수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16시즌간 활약하며 5번의 라 리가 우승과 2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4번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4번의 FIFA 클럽 월드컵 우승, 3번의 UEFA 슈퍼컵 우승, 4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라 데시마, 챔피언스리그 3연패로 대표되는 21세기 레알 마드리드의 황금기를 이끈 주역이며 커리어 내내 일정 수준 이상의 기량을 꾸준하게 유지하며 세계 최고급의 수비수로 평가받아온 21세기 최고의 수비수이다.
라이트백과 센터백에서 모두 월드클래스의 활약을 보여줬으며, 거친 플레이와 이로 인한 퇴장과 징계로 많은 비판을 받기도 하였으나 기본적으로 뛰어난 운동 능력을 바탕으로 도전적인 수비를 즐기던 높은 수비력의 소유자였다. 상술한 운동 능력을 이용하여 넓은 영역을 거침없이 뛰어다니며 빈 공간을 커버하는 것에 특히 능했고, 세트피스에서 헤더로 많은 득점을 기록했다. 젊은 시절에는 개인기가 뛰어난 공격수와의 일대일 대결에 약하다는 지적도 있었으나, 경험이 쌓인 이후에는 더 노련해진 수비 기술과 지능적인 위치 선정으로 더욱 굳건해진 수비력을 자랑했고 플레이메이킹에도 가담하는 등 높은 경기 영향력으로 팀을 이끌었다.
이러한 활약으로 라 리가 최우수 수비수를 5번 수상하였고 FIFA FIFPro 월드11에 11번 선정되며 수비수 최다 기록을 보유중이며, UEFA 올해의 팀에도 9번 선정되며 수비수 최다 기록을 보유중이다. ESM 올해의 팀에도 4번 선정되었다. 또한 본인이 우승한 4번의 챔피언스리그에서 모두 베스트 팀에 선정되었음은 물론 그 중 2번은 최고의 수비수에도 선정되었다. 또한 발롱도르에도 5번 노미네이트되어 2017년에 최고 순위 6위를 기록했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라모스를 "Héroe de la Décima y capitán de las tres Champions consecutivas(라 데시마의 영웅이자 3연속 챔피언의 주장)"이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Left Back
Roberto Carlos
호베르투 카를루스
포지션: 레프트백, 레프트윙, 레프트 미드필더
국적: 브라질
생년월일: 1973.04.10.
활동 기간: 1996~2007
스탯: 527경기 69골 89도움
레알 마드리드의 갈락티코 시대를 이끈 수비수이자 당대 최고의 공격형 레프트백으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11시즌간 활약하며 4번의 라 리가 우승과 3번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2번의 인터콘티넨탈 컵 우승, 1번의 UEFA 슈퍼컵 우승, 3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작지만 강한 피지컬을 훌륭하게 이용하였는데, 신체가 단단하여 체격에 비해 몸싸움이 강했으며 빠른 스피드를 살린 오버래핑은 그야말로 좌측면을 찢는 공격 루트였다. 브라질리언답게 화려한 드리블도 갖추었고 정확한 크로스는 마드리드의 최전방을 지원하는 최고의 무기 중 하나였다. 공수를 빠르게 오갈 수 있는 체력도 이를 뒷받침해주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를 수식하는 최고의 장점은 바로 파워와 정확성, 궤적을 모두 갖춘 무시무시한 킥이다. 악마의 왼발로 불리는 강력한 왼발 킥으로 중거리 슛, 프리킥 등 상황을 가리지 않고 많은 득점을 기록했다.
이러한 활약으로 ESM 올해의 팀에 통산 7회 선정되며 수비수 최다 기록을 보유중이며 2002년과 2003년에는 UEFA 올해의 팀에 선정되는 동시에 UEFA 올해의 클럽 수비수를 수상했다. 또한 발롱도르에도 무려 8번이나 노미네이트되어 2002년에 최고 순위 2위를 기록했고 1위 표는 가장 많이 받았다. 1997년에는 FIFA 올해의 선수 2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카를루스를 "Dueño y señor de la banda izquierda(왼쪽 날개의 주인이자 군주)"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Central Midfielder
Pirri
피리
포지션: 중앙 미드필더, 수비형 미드필더, 공격형 미드필더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45.03.11.
활동 기간: 1964~1980
스탯: 561경기 172골
레알 마드리드 역사상 가장 헌신적인 선수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16시즌간 활약하며 10번의 라 리가 우승과 4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1번의 유로피언 컵 우승을 이뤄냈다. 저승사자 군단 시대가 끝난 이후 스페인 선수들이 주축이 된 "예-예" 시대를 이끈 핵심 미드필더였다.
엄청난 활동량으로 공격과 수비를 가리지 않고 많은 상황에서 영향력을 발휘하던 선수였으며 전술 이해도가 뛰어나 여러 포지션에서 뛸 수 있었다. 그럼에도 특히 그를 대표하는 장점은 바로 투지와 리더십이다. 많이 뛸뿐만 아니라 몸을 사리지 않고 거칠고 궂은 플레이도 견뎌내며 경기장을 장악했다. 또한 초인적인 정신력으로 40도에 달하는 고열이나 턱뼈가 골절된 부상 상태에서도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다.
이러한 활약으로 발롱도르에 5번 노미네이트되어 1967년과 1968년에 최고 순위 10위를 기록했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피리를 "Un referente del madridismo: entrega, polivalencia y muchos goles(마드리시모의 모범: 헌신, 다재다능 그리고 많은 골)"이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Central Midfielder
Luka Modrić
루카 모드리치
포지션: 중앙 미드필더, 공격형 미드필더
국적: 크로아티아
생년월일: 1985.09.09.
활동 기간: 2012~
스탯: 488경기 37골 (2022-23시즌까지)
레알 마드리드 소속으로 가장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여준 미드필더로, 2023년 상반기 기준 레알 마드리드에서 11시즌간 활약하며 3번의 라 리가 우승과 2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5번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5번의 FIFA 클럽 월드컵 우승, 4번의 UEFA 슈퍼컵 우승, 4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라 데시마, 챔피언스리그 3연패로 대표되는 21세기 레알 마드리드의 황금기를 이끈 주역이며 토니 크로스, 카세미루와 함께 최고의 중원 조합을 형성했다.
지치지 않는 체력과 넓은 시야, 축구 지능을 바탕으로 많은 활동량과 뛰어난 창의성을 꾸준히 보여주었으며 화려한 탈압박과 전진으로 상대의 압박을 해체하는 것에 능했고 정교한 패스를 다방면으로 뿌려대며 플레이메이킹의 주축으로 활약했다. 전방과 후방, 중앙과 측면을 가리지 않고 넓은 영역에 영향력을 발산하는 완전체 미드필더로 현대 축구의 메짤라의 교과서라고 부를만 하다.
이러한 활약으로 라 리가 최우수 미드필더를 2번 수상하였고 FIFA FIFPro 월드11에 5번 선정되었으며 UEFA 올해의 팀에도 3번 선정되었다. 또한 UEFA 챔피언스리그 베스트 팀에도 6번 선정되었고 그 중 2번은 최고의 미드필더에도 선정되었다. 또한 발롱도르에도 4번 노미네이트되어 2018년에 최고 순위 1위를 기록하고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아직 레알 마드리드에서 현역으로 활약중이기 때문에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의 레전드 소개에는 없지만, 향후 입성할 것이 확정적인 선수다.
Attacking Midfielder
Alfredo Di Stéfano
알프레도 디 스테파노
포지션: 처진 공격수, 최전방 공격수, 공격형 미드필더, 중앙 미드필더, 윙어
국적: 아르헨티나, 콜롬비아, 스페인
생년월일: 1926.07.04.
활동 기간: 1953~1964
스탯: 396경기 308골
레알 마드리드를 유럽 최고의 클럽으로 이끈 레알 마드리드 역사상 최고의 선수이자 축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를 언급할 때 빠지지 않는 불멸의 전설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11시즌간 활약하며 8번의 라 리가 우승과 1번의 코파 델 헤네랄리시모 우승, 5번의 유로피언 컵 우승, 1번의 인터콘티넨탈 컵 우승, 2번의 라틴 컵 우승을 이뤄냈다. 바르셀로나, 빌바오,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에게 위협받으며 흔들리던 레알 마드리드를 스페인의 독재자이자 유럽의 군주로 이끌었다.
득점, 연계, 플레이메이킹 등 중앙 공격수가 해야할 모든 덕목을 완벽에 가깝게 갖추었던 디 스테파노는 다른 여러 위대한 동료들과 합을 맞추며 화려한 공격을 지휘했다. 또한 경험이 쌓이자 점차 영향권이 넓어지며 전진해서는 공격수로 활동하는 동시에 중원 지역으로 내려와서 빌드업을 이끌고, 수비 상황에서는 수비에 가담하며 토탈 플레이어로 진화했다. 필드 플레이어로서 모든 툴을 지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이러한 활약으로 라 리가 득점왕인 피치치 트로피를 5번 수상하였으며 유로피언 컵 득점왕을 2번 수상하였고 통산 최다 득점자로 이름을 남겼다. 또한 발롱도르에도 5번 노미네이트되어 1957년과 1959년에 최고 순위 1위를 기록하며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또한 은퇴 이후인 1989년에는 역사상 유일무이한 슈퍼 발롱도르를 수상하며 역대 최고의 축구선수 중 하나로 인정받았다. 그 외에도 현역 시절과 후대의 많은 상을 휩쓸었고 역대 최고의 선수 중 하나로 평가받았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디 스테파노를 "El mejor futbolista de todos los tiempos(역대 최고의 축구선수)"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Deep Lying Forward
Puskás Ferenc
푸슈카시 페렌츠
포지션: 처진 공격수, 최전방 공격수, 공격형 미드필더
국적: 헝가리, 스페인
생년월일: 1927.04.01.
활동 기간: 1958~1966
스탯: 262경기 242골
레알 마드리드 역사상 최고의 용병 중 하나이자 축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를 언급할 때 빠지지 않는 불멸의 전설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8시즌간 활약하며 5번의 라 리가 우승과 1번의 코파 델 헤네랄리시모 우승, 3번의 유로피언 컵 우승, 1번의 인터콘티넨탈 컵 우승을 이뤄냈다. 알프레도 디 스테파노 등이 이끌던 저승사자 군단에 중도 합류하여 팀을 더욱 강하게 만들었고 동료들이 떠난 이후에도 팀을 이끌며 "예-예" 시대로의 징검다리를 놓았다.
그가 레알 마드리드에서 뛸 때는 망명에 대한 UEFA의 2년 징계로 인해 실전 감각이 많이 떨어진 상태였고 30대의 고령과 불어난 체중으로 인해 기량 하락에 대한 우려가 큰 상황이었다. 그러나 전성기가 지났음에도 푸슈카시는 변함 없는 기량을 선보였다. 빠른 스피드와 완벽한 볼 컨트롤, 대포와도 같은 왼발 슈팅으로 저승사자 군단의 주포로 맹활약하였으며 득점만 노리는 것이 아니라 플레이메이킹에도 능했다.
이러한 활약으로 라 리가 득점왕인 피치치 트로피를 4번 수상하였으며 유로피언 컵 득점왕을 2번 수상하였다. 또한 발롱도르에도 4번 노미네이트되어 1960년에 최고 순위 2위를 기록했다. 그 외에도 현역 시절과 후대의 많은 상을 휩쓸었고 역대 최고의 선수 중 하나로 평가받았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푸슈카시를 "La mejor pierna izquierda que ha pisado el Bernabéu(베르나베우를 밟은 최고의 왼발)"이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Deep Lying Forward
Cristiano Ronaldo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포지션: 처진 공격수, 레프트윙, 최전방 공격수
국적: 포르투갈
생년월일: 1985.02.05.
활동 기간: 2009~2018
스탯: 438경기 451골 131도움
레알 마드리드 역사상 최고의 선수 중 하나이자 레알 마드리드 역사상 최다 득점자, 현 시대 마드리디스타들에게 영원히 기억될 아이콘으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9시즌간 활약하며 2번의 라 리가 우승과 2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4번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3번의 FIFA 클럽 월드컵 우승, 2번의 UEFA 슈퍼컵 우승, 2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갈락티코' 군단이 영입한 슈퍼스타들 중에서도 특히나 높은 기대를 받고 입단하였고 그 기대를 뛰어넘는 업적을 세우며 전설적인 챔피언스리그 3연패를 이끌었다.
강력한 피지컬과 골 찬스를 찾아 들어가는 신들린 오프 더 볼 움직임, 날카로운 슈팅을 모두 역사상 최고 수준으로 갖추어 경이로운 득점력을 보여주었고 특히 엄청난 점프를 통한 헤더와 오버헤드킥 득점으로 강한 인상을 남겼다. 또한 공격 지역에서 특정 위치에 묶여있지 않고 찬스를 만들기 위해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동료와의 연계를 시도했으며, 중요한 경기에서 강한 상대에게도 막히지 않고 득점하여 팀을 승리로 이끄는 클러치가 여러 순간 빛났다. 노화와 부상 등의 이유로 커리어 후반부에는 이러한 스코어링에 더 집중했지만, 마드리드 커리어 초기에는 화려한 드리블로 수비를 부수고 찬스를 만들어주기까지 했던 만능 공격수였다.
이러한 활약으로 라 리가 득점왕인 피치치 트로피를 3번 수상하였으며 UEFA 챔피언스리그 득점왕을 6번 수상하였다. 또한 FIFA FIFPro 월드11에 9번 선정되었고 UEFA 올해의 팀에도 9번 선정되며 마드리드에서의 9시즌 동안 한 번도 빠짐없이 모두 선정되는 기염을 토했다. 또한 라 리가 최우수 선수를 1번 수상하였고 UEFA 올해의 선수를 3번 수상하였으며 UEFA 챔피언스리그 베스트 팀에 5번 선정되었고 그 중 2번은 최고의 공격수에도 선정되었다. 발롱도르에도 9번 노미네이트되어 무려 4번이나 수상하였으며 2위도 4번 기록했다. 레알 마드리드 역대 최다 득점자, UEFA 챔피언스리그 역대 최다 득점자에도 이름을 올리고 있으며 그 외 여러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호날두를 "El máximo goleador de la historia del Real Madrid(레알 마드리드 역사상 최고의 득점자)"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Centre Forward
Raúl
라울
포지션: 처진 공격수, 최전방 공격수, 공격형 미드필더, 윙어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77.06.27.
활동 기간: 1994~2010
스탯: 741경기 323골 109도움
갈락티코 시대를 빛낸 카스티야의 보물이자 레알 마드리드를 대표하는 아이콘으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16시즌간 활약하며 6번의 라 리가 우승과 3번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2번의 인터콘티넨탈 컵 우승, 1번의 UEFA 슈퍼컵 우승, 4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레알 마드리드의 유스 출신으로 구단 역대 최다 출장자에 이름을 올리고 있으며 구단의 황금기를 이끌고 암흑기를 지탱한 상징적인 존재로서 마드리디스타들에게 절대적인 지지를 받는다.
뛰어난 볼 컨트롤과 안정적인 신체를 이용하여 화려하고 기술적인 드리블로 상대 수비를 뚫어냈으며 높은 수준의 왼발 슈팅 스킬과 더불어 우아한 득점 감각을 지녀 수많은 득점을 기록했다. 또한 축구 지능이 높고 시야가 넓어서 공간을 만든 뒤 동료에게 찬스를 제공해주는 플레이에도 능했으며 이러한 다양한 툴과 창의성 덕분에 팀이 필요로 하는 여러 포지션에서 뛸 수 있었다.
이러한 활약으로 라 리가 득점왕인 피치치 트로피를 2번 수상하였으며 UEFA 챔피언스리그 득점왕을 2번 수상하였다. 또한 ESM 올해의 팀에 3번 선정되었고 1999-2000시즌부터 2001-02시즌까지 3년 연속 UEFA 올해의 클럽 공격수를 수상하였다. 또한 발롱도르에도 무려 8번 노미네이트되어 2001년에 최고 순위 2위를 기록했으며 해당 연도에 FIFA 올해의 선수 3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의 등장 이전까지 레알 마드리드 통산 최다 득점, UEFA 챔피언스리그 통산 최다 득점 기록을 보유하고 있었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라울을 "Ganador, líder y el jugador con más partidos en la historia del club(우승자, 리더 그리고 구단 역사상 최다 출전 선수)"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Best Manager
Miguel Muñoz
미겔 무뇨스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22.01.19.
활동 기간: 1959, 1960~1974
주요 트로피: 라 리가 9회, 코파 델 헤네랄리시모 2회, 유로피언 컵 2회, 인터콘티넨탈 컵 1회
레알 마드리드의 레전드 선수 출신 레전드 감독으로, 선수로서 레알 마드리드에서 저승사자 군단의 일원으로 10시즌간 활약하며 4번의 라 리가 우승과 3번의 유로피언 컵 우승, 2번의 라틴 컵 우승을 이뤄냈고 감독으로서 레알 마드리드에서 총 15시즌간 활약하며 상술한 것과 같은 트로피를 들어올렸다.
현역 선수에서 은퇴한 바로 다음 시즌에 레알 마드리드의 임시 감독으로 부임하여 유로피언 컵과 인터콘티넨탈 컵 더블을 달성했으며, 그 이후에는 정식 감독으로 선임되어 무려 14년 동안 연속으로 레알 마드리드를 이끌었다. 저승사자 군단으로 불리는 최고의 황금기가 지나가자 스페인 선수들을 주축으로 하는 "예-예" 시대를 열었으며 유럽 대항전에서는 비교적 지배력이 약해졌으나 라 리가에서는 5연패를 포함하여 무려 9번이나 우승하며 레알 마드리드를 스페인의 절대적인 클럽 위상에 올려놓았다.
이러한 활약으로 2006년부터 스페인의 유명 매체 마르카에서는 라 리가 최우수 감독에게 미겔 무뇨스 트로피를 수여한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무뇨스를 "Un mito en la historia del Real Madrid(레알 마드리드 역사의 신화)"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Best XI Formation
Substitution
Goal Keeper
Francisco Buyo
프란시스코 부요
포지션: 골키퍼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58.01.13.
활동 기간: 1986~1997
스탯: 454경기 437실점
"La Quinta del Buitre"라고 불린 레알 마드리드 중흥기를 이끈 명수문장으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11시즌간 활약하며 6번의 라 리가 우승과 2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4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세비야에서의 활약을 인정받아 마드리드의 또 다른 베테랑 골키퍼인 미겔 앙헬의 후계자로 낙점되어 이적하였으나 첫 시즌부터 주전으로 활약하며 리그 우승에 공헌했다. 이후에도 꾸준하게 최후방을 지키며 마드리드를 대표하는 수문장으로 활약했다.
골키퍼 치고는 작은 179cm라는 키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민첩성과 반사 신경으로 약점을 커버하였으며 꾸준하게 기량을 유지하여 스페인 라 리가 역사상 최초로 500경기를 출전한 선수가 되었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부요를 "El portero titular con la Quinta del Buitre(La Quinta del Buitre의 주전 골키퍼)"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Goal Keeper
Ricardo Zamora
리카르도 사모라
포지션: 골키퍼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01.02.14.
활동 기간: 1930~1936
스탯: 152경기 162실점
20세기 스페인 축구 최고의 골키퍼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6시즌간 활약하며 2번의 라 리가 우승과 2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을 이뤄냈다. 카탈루냐 태생으로 에스파뇰에서 커리어의 대부분을 보냈고 바르셀로나에서도 활약했지만 마드리드로 이적하여 충격을 주었고 마드리드에서도 뛰어난 활약을 보여줬다.
골키퍼의 모든 덕목을 고루 갖추었다고 평가받았으며 특히 결승전에서의 선방 쇼로 우승컵을 선물해주었다고 전해진다. 이러한 활약으로 은퇴 이후 IFFHS 20세기 최고의 스페인 골키퍼로 선정되었고 베를린-브리츠 1920년대 최고의 골키퍼로 선정되는 등 여러 가지 영예를 안았다. 또한 1958년부터 라 리가에서 한 시즌 동안 가장 낮은 실점률을 기록한 골키퍼에게 사모라 트로피가 주어진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사모라를 "'El divino'('신성한 자')"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Centre Back
José Santamaría
호세 산타마리아
포지션: 센터백, 수비형 미드필더
국적: 우루과이, 스페인
생년월일: 1929.07.31.
활동 기간: 1957~1966
스탯: 337경기 2골
저승사자 군단의 후방을 지킨 우루과이산 철벽으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9시즌간 활약하며 6번의 라 리가 우승과 1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4번의 유로피언 컵 우승, 1번의 인터콘티넨탈 컵 우승을 이뤄냈다. 우루과이 국적이지만 스페인 무대에서 활약하며 스페인으로 귀화해 스페인 국가대표팀으로도 여러 차례 출전했다.
뚫리지 않는 대인 수비와 빈틈없는 공중전으로 이름을 날렸으며 훌륭한 전술 이해도와 수비라인 지휘로 마드리드의 수비를 이끌었다. 이는 화려한 슈퍼스타들로 공격적인 축구를 하던 레알 마드리드가 공수 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 되었다. 이러한 활약으로 저승사자 군단이라고 불리는 구단 역사상 최고의 황금기를 이끌었다.
이러한 활약으로 1960년에 발롱도르에 노미네이트되어 최고 순위 10위를 기록했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산타마리아를 "Un central de época con 4 Copas de Europa(4개의 유럽 컵이 있는 시대의 중심)"이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Centre Back
Manolo Sanchís
마놀로 산치스
포지션: 센터백, 리베로, 수비형 미드필더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65.05.23.
활동 기간: 1983~2001
스탯: 710경기 40골
20세기 레알 마드리드를 대표하는 수비수 중 하나이자 레알 마드리드에서 가장 오래 활약한 전설 중 하나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18시즌간 활약하며 8번의 라 리가 우승과 2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2번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1번의 인터콘티넨탈 컵 우승, 2번의 UEFA 컵 우승, 5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 1번의 코파 데 라 리가 우승을 이뤄냈다. 레알 마드리드의 유소년 팀 출신으로 무려 20년 가까이 팀에 헌신하며 "La Quinta del Buitre"라고 불린 전성기를 이끌었고 세대 교체 후에도 후배들과 함께 레알 마드리드를 다시 유럽 정상에 올리며 갈락티코 시대의 기반을 다졌다.
뛰어난 민첩성과 위치 선정을 바탕으로 침착한 수비를 자랑했으며 축구 지능도 높아 적절한 공격 가담과 빈 공간 커버를 보여주기도 했다. 또한 훌륭한 리더십으로 무려 8시즌간 마드리드의 주장직을 맡았으며 마드리드에서 은퇴하며 원 클럽 맨으로 남은 충성심도 대단했다.
이러한 활약으로 1989-90시즌에는 엘 파이스 선정 라 리가 최우수 스페인 선수를 수상하였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산치스를 "El hombre récord de la Quinta del Buitre(La Quinta del Buitre의 기록 보유자)"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Right Back
Chendo
첸도
포지션: 라이트백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61.10.12.
활동 기간: 1982~1998
스탯: 497경기 3골
레알 마드리드 역사상 최고의 라이트백으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17시즌간 활약하며 7번의 라 리가 우승과 2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1번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2번의 UEFA 컵 우승, 5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 1번의 코파 데 라 리가 우승을 이뤄냈다. 레알 마드리드의 유소년 팀 출신으로 무려 20년 가까이 팀에 헌신하며 "La Quinta del Buitre"라고 불린 전성기를 이끌었고 세대 교체 후에도 후배들과 함께 레알 마드리드를 다시 유럽 정상에 올리며 갈락티코 시대의 기반을 다졌다.
뛰어난 지구력과 노련한 대인 수비로 우측면을 든든하게 방어하는 언성 히어로였으며 몸을 사리지 않는 허슬 플레이로 팬들의 큰 지지를 얻었다. 또한 훌륭한 리더십으로 마드리드의 주장직을 맡았으며 마드리드에서 은퇴하며 원 클럽 맨으로 남은 충성심도 대단했다. 선수 말년까지 주전급으로 경기에 출전한 산치스와 다르게, 첸도는 본인의 노쇠화와 구단의 세대 교체로 인해 말년에는 백업으로 비중이 내려갔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받아들이며 원 클럽 맨의 길을 선택했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첸도를 "La gloria de un humilde(겸손한 자의 영광)"이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Left Back
Marcelo
마르셀루
포지션: 레프트백, 레프트윙, 레프트 미드필더
국적: 브라질
생년월일: 1988.05.12.
활동 기간: 2007~2022
스탯: 546경기 38골 103도움
레알 마드리드 역사상 가장 많은 우승 트로피를 장식한 선수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16시즌간 활약하며 6번의 라 리가 우승과 2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5번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4번의 FIFA 클럽 월드컵 우승, 3번의 UEFA 슈퍼컵 우승, 5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브라질 국적의 선배 호베르투 카를루스의 잠재적 후계자로 어린 나이에 마드리드에 입성하였으며 기대를 뛰어넘는 선수로 대성하여 전임자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전설이 되었다.
훌륭한 볼 컨트롤을 바탕으로 개인기와 스피드, 페인팅을 활용하여 화려한 드리블을 통한 오버래핑을 선보였으며 시야가 넓고 킥의 정확도도 좋아 다양한 방식으로 전방의 공격수들에게 찬스를 만들어줄 수 있었다. 측면에서의 돌파뿐만 아니라 중앙으로 파고들며 동료들과의 빠른 연계를 통해 수비를 뚫어내는 것에도 능했다. 축구 역사상 최고 수준의 기술적 완성도를 갖춘 측면 수비수라는 찬사를 받으며 사실상 좌측면의 플레이메이커 역할을 수행했다. 특히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와의 좌측면 콤비는 호날두의 수많은 득점을 창출해내며 레알 마드리드 승리의 공식이 되었다.
이러한 활약으로 FIFA FIFPro 월드11에 6번 선정되었으며 UEFA 올해의 팀에도 3번 선정되었다. 또한 ESM 올해의 팀에도 2번 선정되었으며 UEFA 챔피언스리그 베스트 팀에도 4번 선정되었다. 발롱도르에도 2번 노미네이트되어 2017년에 최고 순위 16위를 기록했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마르셀루를 "25 títulos con el Real Madrid(레알 마드리드에서의 25개의 타이틀)"이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Defensive Midfielder
Fernando Redondo
페르난도 레돈도
포지션: 수비형 미드필더, 중앙 미드필더
국적: 아르헨티나
생년월일: 1969.06.06.
활동 기간: 1994~2000
스탯: 228경기 5골 10도움
레알 마드리드 역사상 최고의 수비형 미드필더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6시즌간 활약하며 2번의 라 리가 우승과 2번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1번의 인터콘티넨탈 컵 우승을 이뤄냈다. 테네리페에서의 활약과 2시즌 연속으로 레알 마드리드와의 리그 최종전에서 테네리페의 승리를 이끈 임팩트를 인정받아 블랑코스의 유니폼을 입게 되었다. 레알 마드리드는 2시즌 연속으로 레돈도의 테네리페에게 리그 최종전에서 패배하며 바르셀로나에게 우승을 내주었으나, 자신들에게 비수를 꽂은 바로 그 레돈도를 영입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넓은 활동 범위와 거칠지만 정교한 태클로 어디서든 공을 뺏어올 수 있었으며 부드러운 볼 컨트롤과 탈압박, 넓은 시야, 창의적인 패스를 통한 경기 조율 능력을 갖추었고 공을 몰고 직접 전진할 수도 있었던 만능 미드필더였다. 이러한 레돈도의 압도적인 능력 덕분에 그는 마드리드의 중원을 홀로 지탱하고 필드 위에 우아함을 구현한 선수로 자주 묘사된다. 실제로 레돈도 한 명이 발산하는 영향력은 어마어마했다.
이러한 활약으로 1997-98시즌에 ESM 올해의 팀에 선정되었고 1999-00시즌에는 UEFA 올해의 클럽 선수를 수상하였으며 레알 마드리드 올해의 선수도 2번 수상했다. 발롱도르에서도 2000년에 최고 순위 18위를 기록했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레돈도를 "Carácter, calidad y liderazgo(캐릭터, 퀄리티 그리고 리더십)"이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Central Midfielder
Toni Kroos
토니 크로스
포지션: 중앙 미드필더, 공격형 미드필더
국적: 독일
생년월일: 1990.01.04.
활동 기간: 2014~
스탯: 417경기 27골 (2022-23시즌까지)
마드리드에 강림한 중원의 마에스트로로, 2023년 상반기 기준 레알 마드리드에서 9시즌간 활약하며 3번의 라 리가 우승과 1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4번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5번의 FIFA 클럽 월드컵 우승, 3번의 UEFA 슈퍼컵 우승, 3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바이에른 뮌헨과 독일 축구 국가대표팀에서 월드클래스의 면모를 보여준 뒤 레알 마드리드로 이적한 검증된 자원이었고, 챔피언스리그 3연패로 대표되는 21세기 레알 마드리드의 황금기를 이끈 주역이며 루카 모드리치, 카세미루와 함께 최고의 중원 조합을 형성했다.
넓은 시야와 뛰어난 패스 능력으로 대체로 90%에 육박하는 매우 높은 패스 성공률을 기록하며 팀의 공 소유권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템포를 조절하는 것에 능했다. 또한 전방으로 단칼에 찔러주는 킬패스로 득점 찬스를 만들 수 있었으며 허를 찌르는 중거리 슈팅으로 직접 득점을 노릴 수도 있었다. 이러한 능력 덕분에 이 시대 최고의 패스 마스터로 평가받는다.
이러한 활약으로 FIFA FIFPro 월드11에 3번 선정되었고 UEFA 올해의 팀에도 3번 선정되었으며 UEFA 챔피언스리그 베스트 팀에도 4번 선정되었다. 또한 발롱도르에도 3번 노미네이트되어 2014년에 최고 순위 9위를 기록했다. 아직 레알 마드리드에서 현역으로 활약중이기 때문에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의 레전드 소개에는 없지만, 향후 입성할 것이 확정적인 선수다.
Right Winger
Amancio Amaro
아만시오 아마로
포지션: 라이트윙, 처진 공격수, 최전방 공격수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39.10.16.
활동 기간: 1962~1976
스탯: 471경기 155골
레알 마드리드 역사상 가장 인상적인 족적을 남긴 윙어 중 하나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14시즌간 활약하며 9번의 라 리가 우승과 3번의 코파 델 헤네랄리시모 우승, 1번의 유로피언 컵 우승을 이뤄냈다. 저승사자 군단 시대가 끝난 이후 스페인 선수들이 주축이 된 "예-예" 시대를 이끈 핵심 공격수였다.
빠른 스피드와 화려하고 기술적인 드리블로 수비를 돌파하는 크랙이었으며 독창적이고 어려운 플레이를 자주 선보이며 "El Brujo(마법사)"라는 별명을 얻은 볼 아티스트였다. 또한 수비를 뚫어낸 뒤 직접 찬스를 마무리하는 득점력도 겸비했다. 팬들의 눈을 즐겁게 함과 동시에 높은 실속도 갖춘 이상적인 윙어였으며 마드리드를 대표하는 간판 에이스였다.
이러한 활약으로 라 리가 득점왕인 피치치 트로피를 1968-69시즌과 1969-70시즌에 2번 연달아 수상하였으며 마르카 선정 라 리가 베스트 팀에 3번 선정되었으며 발롱도르에도 4번 노미네이트되어 1964년에 최고 순위 3위를 기록했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아만시오를 "La estrella del Real Madrid yeyé que ganó la Sexta(6번째 우승을 차지한 레알 마드리드 예예의 스타)"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Right Winger
Míchel
미첼
포지션: 라이트윙, 처진 공격수, 공격형 미드필더, 레프트윙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63.03.23.
활동 기간: 1984~1996
스탯: 559경기 130골
레알 마드리드의 스페니쉬 라이트윙 계보를 빛낸 선수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13시즌간 활약하며 6번의 라 리가 우승과 2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2번의 UEFA 컵 우승, 4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 1번의 코파 데 라 리가 우승을 이뤄냈다. 레알 마드리드의 유소년 팀 출신으로 무려 15년 가까이 팀에 헌신하며 "La Quinta del Buitre"라고 불린 전성기를 이끌었다.
뛰어난 움직임과 판단력으로 득점 기회를 잘 포착했고 정확한 슈팅으로 기회를 득점으로 잘 마무리했으며 정밀한 크로스로 중앙 공격수들을 지원하는 것에도 능했다. 이러한 활약으로 1987-88시즌에 유로피언 컵 득점왕을 수상하였으며 1985-86시즌에는 돈 발롱 선정 라 리가 최우수 스페인 선수를, 1992-93시즌에는 엘 파이스 선정 라 리가 최우수 스페인 선수를 수상하였다. 또한 발롱도르에도 4번 노미네이트되어 1987년에 최고 순위 4위를 기록했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미첼을 "Santo y seña del madridismo(마드리시모의 성자이자 신호)"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Left Winger
Francisco Gento
프란시스코 헨토
포지션: 레프트윙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33.10.21.
활동 기간: 1953~1971
스탯: 600경기 182골
레알 마드리드 역사상 최고의 윙어이자 최고의 레전드 중 하나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18시즌간 활약하며 12번의 라 리가 우승과 2번의 코파 델 헤네랄리시모 우승, 6번의 유로피언 컵 우승, 1번의 인터콘티넨탈 컵 우승, 2번의 라틴 컵 우승을 이뤄냈다. 스페인의 독재자이자 유럽의 군주로 군림한 저승사자 군단의 주전 윙어였고 동료들이 떠난 이후에도 팀을 이끌며 "예-예" 시대로의 징검다리를 놓았다.
엄청난 속도로 좌측면을 질주하는 돌파력 덕분에 "La Galerna del Cantábrico(칸타브리아 해안의 광풍)"이라고 불렸으며 뛰어난 드리블 능력과 더불어 정확한 크로스로 중앙 공격수들을 지원하는 능력도 갖추었고 직접 슈팅을 통해 득점하기도 하였다. 또한 훌륭한 리더십으로 무려 9시즌간 마드리드의 주장직을 맡았으며 이는 레알 마드리드 역사상 최장 기간 주장 기록이다. 또한 긴 시간 동안 꾸준하게 기량을 유지하며 일관된 기여를 누적했다.
이러한 활약으로 월드 사커 선정 월드XI에 3번 선정되었고 마르카 선정 라 리가 베스트 팀에 4번 선정되었으며 발롱도르에도 6번 노미네이트되어 1961년에 최고 순위 9위를 기록했다. 또한 유로피언 컵을 6번이나 우승하며 아직까지 유일무이한 대회 최다 우승자로 남아있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헨토를 "El único jugador con seis Copas de Europa(유로피언 컵을 6번 우승한 유일한 선수)"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Deep Lying Forward
Emilio Butragueño
에밀리오 부트라게뇨
포지션: 처진 공격수, 최전방 공격수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63.07.22.
활동 기간: 1984~1995
스탯: 463경기 171골
"La Quinta del Buitre"라고 불린 전성기를 이끈 주인공으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12시즌간 활약하며 6번의 라 리가 우승과 2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2번의 UEFA 컵 우승, 4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 1번의 코파 데 라 리가 우승을 이뤄냈다. 레알 마드리드의 유소년 팀 출신으로 무려 10년 넘게 팀에 헌신하며 "La Quinta del Buitre"라고 불린 전성기를 이끌었다.
부드러운 볼 컨트롤을 갖추고 있었고 양발을 모두 활용한 예측불허의 드리블로 상대 수비를 농락했으며 슈팅 스킬도 뛰어나서 직접 득점에도 능했다. 그의 재능으로 축구를 예술의 경지로 끌어올렸다는 극찬을 받기도 했다. "El Buitre(독수리)"라는 별명 덕분에 그를 필두로 한 황금 세대를 "La Quinta del Buitre(5마리의 독수리, 주로 독수리 오형제로 의역됨)"라고 부르게 되었다.
이러한 활약으로 유럽 최고의 어린 선수에게 수여하는 브라보 상을 1985년, 1986년에 2연속으로 수상하였으며 1990-91시즌에는 라 리가 득점왕인 피치치 트로피를 수상하였고 발롱도르에서도 1986년과 1987년에 최고 순위 3위를 2번 기록했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부트라게뇨를 "El genio que dio nombre a la Quinta del Buitre(La Quinta del Buitre에 이름을 붙인 천재)"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Centre Forward
Karim Benzema
카림 벤제마
포지션: 최전방 공격수, 처진 공격수
국적: 프랑스
생년월일: 1987.12.19.
활동 기간: 2009~2023
스탯: 648경기 354골
레알 마드리드 역사상 최고의 용병 중 하나이자 마드리드의 마지막 왕으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14시즌간 활약하며 4번의 라 리가 우승과 3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5번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5번의 FIFA 클럽 월드컵 우승, 4번의 UEFA 슈퍼컵 우승, 3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라 데시마, 챔피언스리그 3연패로 대표되는 21세기 레알 마드리드의 황금기를 이끈 주역이며 최고의 조력자와 최고의 주인공으로 모두 정상에 올라본 에이스이다.
이 시대 최고의 완성형 포워드로 묘사되는 벤제마는 기술적인 드리블과 날카로운 골 결정력을 통해 개인의 능력으로 득점을 만들어낼 수 있는 선수였으며 넓은 활동 영역에서 훌륭한 연계를 통해 동료의 기회를 창조할줄 알았던 이타적인 선수였다. 이러한 능력으로 마드리드의 주포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를 보좌하는 파트너로 꾸준히 활약하였고, 호날두가 떠난 뒤에는 본인이 주인공이 되어 팀의 공격을 이끌었으며 초신성 비니시우스 주니오르와의 콤비로 팀에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다. 특히 2021-22시즌에는 기량이 절정에 달했고 중요한 경기에서 계속 클러치를 보여주며 마드리드를 다시 세계 최정상에 올리는 활약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활약으로 라 리가 득점왕인 피치치 트로피를 1번 수상하였고 UEFA 챔피언스리그 득점왕을 1번 수상하였다. 또한 FIFA FIFPro 월드11에 1번 선정되었고 UEFA 챔피언스리그 베스트 팀에 2번 선정되었으며 그 중 1번은 최고의 선수에도 선정되었다. 또한 라 리가 최우수 선수를 2번 수상하였고 UEFA 올해의 선수를 1번 수상하였다. (2021-22시즌에 이상의 수상&선정을 모두 휩쓸었다.) 발롱도르에도 9번 노미네이트되어 2022년에 최고 순위 1위를 기록하고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또한 레알 마드리드 최다 득점 2위와 최다 도움 1위 기록을 보유중이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벤제마를 "5 Copas de Europa para el segundo máximo goleador de nuestra historia(우리 역사상 2번째 최다 득점자를 위한 5개의 유럽 트로피)"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Centre Forward
Hugo Sánchez
우고 산체스
포지션: 최전방 공격수
국적: 멕시코
생년월일: 1958.07.11.
활동 기간: 1985~1992
스탯: 282경기 208골
레알 마드리드 역사상 최고의 골잡이 중 한 명으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7시즌간 활약하며 5번의 라 리가 우승과 1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1번의 UEFA 컵 우승, 3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라이벌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에서 활약하고 있었지만 구단의 신뢰를 저버리며 불미스럽게 레알 마드리드로 둥지를 옮겼다. 이후 레알 마드리드에서 더욱 뛰어난 활약을 보여주며 마드리드의 한 팀에서는 배신자, 한 팀에서는 영웅으로 남게 되었다.
빠른 스피드와 기민한 박스 안 움직임으로 득점 찬스를 포착하는 것에 능했고 상대 수비 라인의 뒷공간으로 잘 침투하여 많은 골을 만들어냈다. 또한 슈팅 스킬이 뛰어났고 정확도가 훌륭하여 효율적인 원샷원킬 피니쉬를 많이 만들어냈으며, 아크로바틱한 슈팅도 자주 보여줬다. 페널티킥도 잘 차서 라 리가 통산 56골을 페널티킥으로 득점하였고 이는 훗날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경신하기 이전까지 라 리가 최다 페널티킥 득점 기록이었다.
이러한 활약으로 라 리가 득점왕인 피치치 트로피를 4번 수상하였고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시절까지 포함하면 무려 5번의 피치치를 수상하여 "Pentapichichi(5개의 피치치)"라는 칭호를 얻었다. 또한 돈 발롱 선정 라 리가 최우수 외국인 선수를 2번 수상하였으며 1989-90시즌에는 라 리가 35경기에서 38골을 득점하는 무시무시한 활약으로 유로피언 골든슈를 수상하였다. 이 38골은 훗날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경신하기 이전까지 라 리가 단일 시즌 최다 득점 기록이었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산체스를 "Un goleador que marcó una época(한 시대를 풍미한 득점왕)"이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Honorable Mention
Goal Keeper
Rogelio Domínguez
로젤리오 도밍게스
포지션: 골키퍼
국적: 아르헨티나
생년월일: 1931.03.09.
활동 기간: 1957~1962
스탯: 85경기
저승사자 군단의 뒷문을 지킨 아르헨티나 출신의 골키퍼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5시즌간 활약하며 3번의 라 리가 우승과 3번의 유로피언 컵 우승, 1번의 인터콘티넨탈 컵 우승을 이뤄냈다.
마드리드에서 뛰는 동안 스페인의 전설 리카르도 사모라와 비견되며 매우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여주었으며 유로피언 컵 5연패의 4번째와 5번째를 주전 수문장으로서 이끌었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도밍게스를 "El portero de la Cuarta y la Quinta(4번째와 5번째의 골키퍼)"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Goal Keeper
Keylor Navas
케일러 나바스
포지션: 골키퍼
국적: 코스타리카
생년월일: 1986.12.15.
활동 기간: 2014~2019
스탯: 162경기 159실점
챔피언스리그 3연패로 대표되는 21세기 레알 마드리드의 황금기를 이끈 수문장으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5시즌간 활약하며 1번의 라 리가 우승과 3번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4번의 FIFA 클럽 월드컵 우승, 3번의 UEFA 슈퍼컵 우승, 1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레반테와 코스타리카 국가대표팀에서 보여준 활약을 인정받아 이케르 카시야스의 후계자로 낙점되어 레알 마드리드로 이적하였고 성공적인 활약을 보여줬다. 이러한 활약으로 2015-16시즌에 ESM 올해의 팀에 선정되었고 2017-18시즌에 UEFA 챔피언스리그 베스트 팀에 선정되었으며 이 시즌에 UEFA 챔피언스리그 최우수 골키퍼도 수상했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나바스를 "El portero de la Undécima, la Duodécima y la Decimotercera(11번째, 12번째, 13번째의 골키퍼)"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Goal Keeper
Thibaut Courtois
티보 쿠르투아
포지션: 골키퍼
국적: 벨기에
생년월일: 1992.05.11.
활동 기간: 2018~
스탯: 230경기 220실점 (2022-23시즌까지)
현 시점 레알 마드리드의 철벽 수문장으로, 2023년 상반기 기준 레알 마드리드에서 5시즌간 활약하며 2번의 라 리가 우승과 1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1번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1번의 FIFA 클럽 월드컵 우승, 1번의 UEFA 슈퍼컵 우승, 2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2m에 육박하는 초장신과 뛰어난 반사 신경을 이용하여 팀을 위기에서 구해내는 엄청난 슈퍼 세이브를 자주 보여주었으며 특히 중요한 경기에서도 일관된 경기력을 보여주는 강심장이 빛났다. 이러한 활약으로 IFFHS 선정 세계 최고의 골키퍼를 1번 수상하였고 FIFA FIFPro 월드11와 라 리가 베스트 팀, ESM 올해의 팀에 1번 선정되었으며(이상 모두 2021-22시즌) UEFA 챔피언스리그 베스트 팀에 3번 선정되었다. 또한 야신 트로피와 사모라 트로피를 1번씩 수상하였다. 아직 레알 마드리드에서 현역으로 활약중이기 때문에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의 레전드 소개에는 없지만, 향후 입성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선수다.
Centre Back
Jacinto Quincoces
하신토 킨코세스
포지션: 센터백, 레프트백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05.07.17.
활동 기간: 1931~1936, 1939~1942
스탯: 205경기 2골
제 2차 세계대전 이전 스페인 최고의 수비수이자 당대 최고의 수비수 중 하나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총 8시즌간 활약하며 2번의 라 리가 우승과 2번의 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클럽과 국가대표팀을 가리지 않고 훌륭한 활약을 보여준 킨코세스는 전간기 유럽 최고의 수비수 중 하나로 여겨졌다.
지능적인 위치 선정과 운동 능력으로 도전적인 수비를 선보였으며 스페인 내전으로 인해 중단된 커리어를 감안한다면 무려 10년 넘게 레알 마드리드를 위해 헌신할 수도 있었던 선수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킨코세스를 "El mejor defensa de su época(당대 최고의 수비수)"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Centre Back
Pepe
페페
포지션: 센터백, 수비형 미드필더
국적: 포르투갈
생년월일: 1983.02.26.
활동 기간: 2007~2017
스탯: 334경기 15골
거칠지만 단단한 수비로 마드리드의 문을 굳게 잠궜던 파이터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10시즌간 활약하며 3번의 라 리가 우승과 2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3번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2번의 FIFA 클럽 월드컵 우승, 1번의 UEFA 슈퍼컵 우승, 2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이러한 활약으로 2013-14시즌에 ESM 올해의 팀에 선정되었고 이 시즌에 UEFA 챔피언스리그 베스트 팀에도 선정되었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페페를 "3 Copas de Europa en una década como madridista(마드리디스타로서 10년 동안 3번의 유러피언 컵)"이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Left Back
Rafael Gordillo
라파엘 고르디요
포지션: 레프트백, 레프트 미드필더, 레프트윙, 수비형 미드필더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57.02.24.
활동 기간: 1985~1992
스탯: 254경기 27골
레알 마드리드의 전설적인 레프트백 호세 안토니오 카마초의 뒤를 훌륭하게 이은 스타 레프트백으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7시즌간 활약하며 5번의 라 리가 우승과 1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1번의 UEFA 컵 우승, 3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빠르고 위협적인 오버래핑을 주 무기로 삼은 공격형 풀백이었으며 정확한 크로스와 상대의 허를 찌르는 기습적인 왼발 슈팅을 자유자재로 구사하며 명성을 떨쳤다. 이러한 공격력을 살리기 위해 윙어로도 기용될 정도였지만, 본 포지션인 풀백에 걸맞는 수비력도 충분히 갖추고 있었다. 지능적인 위치 선정과 날카로운 태클이 돋보였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고르디요를 "Calidad, entrega y carisma(퀄리티, 헌신 그리고 카리스마)"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Defensive Midfielder
Ignacio Zoco
이그나시오 소코
포지션: 수비형 미드필더, 센터백, 중앙 미드필더, 레프트백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39.07.31.
활동 기간: 1962~1974
스탯: 434경기 17골
저승사자 군단 시대가 끝난 이후 스페인 선수들이 주축이 된 "예-예" 시대를 이끈 핵심 미드필더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12시즌간 활약하며 7번의 라 리가 우승과 2번의 코파 델 헤네랄리시모 우승, 1번의 유로피언 컵 우승을 이뤄냈다.
강인한 지구력을 바탕으로 넓은 활동량과 헌신적인 수비를 자랑했고 팀의 공수 밸런스를 잡아주는 살림꾼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했다. 이러한 활약으로 마르카 선정 라 리가 평점 기준 베스트 일레븐에 2번 선정되었으며 1961-62시즌에 마르카 선정 라 리가 최우수 스페인 선수를 수상했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소코를 "Sobriedad, entrega y empuje en el centro del campo(필드 중앙의 맑은 정신, 헌신 그리고 추진력)"이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Defensive Midfielder
Uli Stielike
울리 슈틸리케
포지션: 수비형 미드필더, 중앙 미드필더, 리베로
국적: 독일
생년월일: 1954.11.15.
활동 기간: 1977~1985
스탯: 308경기 50골
필드 위에서 큰 존재감을 발산하던 당대 최고의 수비형 미드필더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8시즌간 활약하며 3번의 라 리가 우승과 2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1번의 UEFA 컵 우승, 1번의 코파 데 라 리가 우승을 이뤄냈다. 산티아고 베르나베우 회장이 헤어베르트 비머를 영입하기 위하여 독일에 방문하였다가 슈틸리케의 플레이를 보고 영입 타겟을 바꾸었다는 일화가 있다.
넓은 활동 영역과 신속한 판단, 정확한 위치 선정으로 효율적인 수비를 자랑했으며 넓은 시야와 판단력을 통해 후방에서의 빌드업을 이끌고 때로는 직접 전진하기도 하는 뛰어난 후방 플레이메이커였다. 이러한 활약으로 돈 발롱 선정 라 리가 최우수 외국인 선수를 4연속으로 수상하였으며 문도 데포르티보 선정 라 리가 최우수 선수를 2번 수상하였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슈틸리케를 "El todoterreno alemán(독일산 SUV)"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Attacking Midfielder
Zinedine Zidane
지네딘 지단
포지션: 공격형 미드필더
국적: 프랑스
생년월일: 1972.06.23.
활동 기간: 2001~2006
스탯: 227경기 49골 67도움
갈락티코 군단의 정점을 장식한 당대 최고 수준의 선수이자 시대의 아이콘으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5시즌간 활약하며 1번의 라 리가 우승과 1번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1번의 인터콘티넨탈 컵 우승, 1번의 UEFA 슈퍼컵 우승, 2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7,750만 유로라는 충격적인 이적료로, 루이스 피구가 기록했던 당시 역대 최고 이적료 기록을 갈아치우며 마드리드에 입성하였고, 비록 명성에 비해서 실속은 다소 아쉬웠지만 큰 경기에서의 클러치로 빅이어를 안겨주는 등 영웅적인 서사를 써내며 투자가 아깝지 않은 결과를 만들었다.
우아하다고 표현되는 훌륭한 볼 컨트롤과 넓은 시야, 천재적인 창조성을 통해 여유롭고 창의적으로 팀의 플레이메이킹을 주도하였으며 단단한 신체 능력과 뛰어난 테크닉으로 화려한 탈압박을 자주 선보였다. 경기장을 지배하고 쥐락펴락할 수 있는 진정한 마에스트로였다. 그리고 중요한 경기에서 특히 좋은 경기력을 보여주었고 경기를 결정짓는 영웅 기질을 발휘하기도 했다. 2001-02시즌 UEFA 챔피언스리그 결승전에서의 환상적인 발리 슈팅 득점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활약으로 ESM 올해의 팀에 3번 선정되었고 FIFA FIFPro 월드11에 2번 선정되었으며, UEFA 올해의 팀에도 3번 선정되었다. 또한 2001-02시즌에 돈 발롱과 엘 파이스 선정 라 리가 최우수 외국인 선수를 모두 수상하였고 2003년에는 FIFA 올해의 선수를 수상했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지단을 "Un genio que marcó una época(한 시대를 풍미한 천재)"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Right Winger
Luís Figo
루이스 피구
포지션: 라이트윙, 공격형 미드필더
국적: 포르투갈
생년월일: 1972.11.04.
활동 기간: 2000~2005
스탯: 245경기 58골 91도움
갈락티코 군단을 이끈 당대 최고의 윙어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5시즌간 활약하며 2번의 라 리가 우승과 1번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1번의 인터콘티넨탈 컵 우승, 1번의 UEFA 슈퍼컵 우승, 2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다. 바르셀로나의 슈퍼스타였지만 팀과 갈등을 빚고 불구대천의 원수 레알 마드리드로 이적하며 큰 논란을 낳았다. 이때 레알 마드리드가 바이아웃 조항에 따라 지불한 이적료 6,200만 유로는 당시 역대 최고 이적료 기록이었다.
빠른 스피드와 민첩한 움직임, 순간 가속력, 우아한 볼 컨트롤로 뛰어난 드리블 능력을 자랑하였으며 상대 수비를 농락하는 화려한 개인기로 특히 일대일 돌파에 강점을 드러냈다. 측면에서의 정확한 크로스도 위력적이었지만 중앙으로 들어오는 움직임에 이은 넓은 시야를 활용한 플레이메이킹에도 능했다. 동료들을 적절하게 활용하며 경기를 지배할 수 있었다.
이러한 활약으로 이적 첫 시즌인 2000-01시즌에 돈 발롱 선정 라 리가 최우수 외국인 선수를 수상하였고 2000년 월드 사커 올해의 선수를 수상하였다. 또한 2003년에 UEFA 올해의 팀에 선정되었고 2001년에는 FIFA 올해의 선수를 수상하였으며 발롱도르에도 4번 노미네이트되어 2000년에 최고 순위 1위를 기록하고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피구를 "Calidad en estado puro(가장 순수한 형태의 퀄리티)"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Right Winger
Juanito
후아니토
포지션: 라이트윙, 최전방 공격수, 처진 공격수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54.11.10.
활동 기간: 1977~1987
스탯: 401경기 121골
레알 마드리드의 스페니쉬 라이트윙 계보를 빛낸 선수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11시즌간 활약하며 5번의 라 리가 우승과 2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2번의 UEFA 컵 우승, 1번의 코파 데 라 리가 우승을 이뤄냈다.
빠르고 위력적인 측면 돌파와 날카로운 슈팅으로 많은 득점을 기록하였으며, "후아니토 정신"으로 불리는 엄청난 정신력으로 투지 있는 플레이를 보여줬다. 1985-86시즌 UEFA 컵 16강에서 레알 마드리드는 보루시아 묀헨글라트바흐에게 1차전 원정에서 5-1로 대패하였으나, 홈에서 열린 2차전에서 4-0으로 대승을 거두며 원정 다득점으로 8강에 진출하는 대역전극을 써냈다. 경기 후 후아니토가 남긴 "산티아고 베르나베우에서의 90분은 매우 길다"라는 말은 그 특유의 승부욕과 의지를 상징하는 명언으로 남았다.
이러한 활약으로 1983-84시즌에 라 리가 득점왕인 피치치 트로피를 수상했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후아니토를 "Un genio apasionado(열정적인 천재)"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Centre Forward
Santillana
산티야나
포지션: 최전방 공격수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52.08.23.
활동 기간: 1971~1988
스탯: 645경기 290골
1970~80년대 레알 마드리드를 대표하는 스트라이커로, 레알 마드리드에서 18시즌간 활약하며 9번의 라 리가 우승과 4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 2번의 UEFA 컵 우승, 1번의 코파 데 라 리가 우승을 이뤄냈다. 긴 시간 동안 마드리드의 주포로 활약하며 "예-예" 시대의 기성세대와 "La Quinta del Buitre" 시대의 신세대 사이를 훌륭하게 이었다.
탄탄한 기본기도 갖추었지만 헤더 능력은 역사에 남을 수준으로 뛰어났는데 175cm라는 비교적 작은 신장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점프력과 정확한 컨택을 통해 수많은 헤딩골을 만들어냈다. 이러한 활약으로 1982-83시즌에 UEFA 컵 위너스 컵 득점왕을 수상하였고 라 리가에서 무려 10시즌 동안 두 자릿수 득점을 기록하며 꾸준한 득점력을 보여줬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산티야나를 "Un goleador con un salto portentoso(엄청난 점프력을 가진 골잡이)"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Manager
Vicente del Bosque
비센테 델 보스케
국적: 스페인
생년월일: 1950.12.23.
활동 기간: 1994, 1996, 1999~2003
주요 트로피: 라 리가 2회, UEFA 챔피언스리그 2회, 인터콘티넨탈 컵 1회, UEFA 슈퍼컵 1회,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1회
레알 마드리드의 레전드 선수 출신 레전드 감독으로, 선수로서 레알 마드리드에서 13시즌간 활약하며 5번의 라 리가 우승과 4번의 코파 델 레이 우승을 이뤄냈고 감독으로서 레알 마드리드에서 총 6시즌간 활약하며 상술한 것과 같은 트로피를 들어올렸다.
현역 선수에서 은퇴한 이후 레알 마드리드 2군인 카스티야의 감독을 맡았고 그 이후로 휴식기를 가지다가 레알 마드리드 1군의 임시 감독을 2번 맡았으며, 1999년에 드디어 정식 감독으로 부임하여 갈락티코 군단을 다시 세계 정상으로 이끌었다. 마드리드를 떠난 이후로는 튀르키예의 베식타스를 거쳐 스페인 국가대표팀에서 월드컵과 유로를 제패하는 업적을 달성했다.
이러한 활약으로 2002년에 UEFA 올해의 클럽 감독과 IFFHS 세계 최고의 클럽 감독을 모두 수상하였으며 올해의 유럽 축구 감독인 알프 램지 상까지 수상하였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델 보스케를 "Una carrera de éxitos como jugador y entrenador(선수 및 코치로서의 성공적인 경력)"이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다.
Manager
Zinedine Zidane
지네딘 지단
국적: 프랑스
생년월일: 1972.06.23.
활동 기간: 2016~2018, 2019~2021
주요 트로피: 라 리가 2회, UEFA 챔피언스리그 3회, FIFA 클럽 월드컵 2회, UEFA 슈퍼컵 2회,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2회
레알 마드리드의 레전드 선수 출신 레전드 감독으로, 선수로서 레알 마드리드에서 5시즌간 활약하며 1번의 라 리가 우승과 1번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1번의 인터콘티넨탈 컵 우승, 1번의 UEFA 슈퍼컵 우승, 2번의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우승을 이뤄냈고 감독으로서 레알 마드리드에서 총 5시즌간 활약하며 상술한 것과 같은 트로피를 들어올렸다.
현역 선수에서 은퇴한 이후 레알 마드리드의 수석 코치와 레알 마드리드 2군인 카스티야의 감독을 맡았고 흔들리는 팀을 바로잡기 위해 시즌 중도에 소방수로 부임하였으나 팀을 가볍게 바로잡고 아예 챔피언스리그를 우승해버리는 놀라운 일을 벌였다. 그리고 그 이후로도 2시즌 더 챔피언스리그 우승을 거두며 챔피언스리그 개편 이후 첫 리핏을 쓰리핏으로 화려하게 장식했다.
이러한 활약으로 2017년에 FIFA 최우수 감독을 수상하였고 2017년과 2018년에 IFFHS 세계 최고의 클럽 감독을 수상하였으며 2019-20시즌에 미겔 무뇨스 트로피를 수상했다.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지단을 "Un genio que marcó una época(한 시대를 풍미한 천재)"라는 칭호로 소개하고 있는데, 선수 시절에 붙인 칭호이겠지만 그의 감독 경력에 붙여도 이상할게 없이 자연스러운 칭호이다.
Captain
Manolo Sanchís
마놀로 산치스
마놀로 산치스는 레알 마드리드에서 가장 오랫동안 주장 완장을 찬 선수 중 한 명이다. 공식적으로 주장 직책을 맡은 기간은 1993년부터 2001년까지 8년으로, 9년 동안 주장직을 역임했던 선배 프란시스코 헨토에 이어 2번째로 긴 기간이다. 그리고 그 이전에도 간간히 주장 완장을 차고 경기에 임했는데 이것까지 포함하면 무려 13년 동안 마드리드의 주장을 해본 셈이다. 또한 산치스 이전에는 선배 첸도가 팀의 첫 번째 주장을 맡았었는데, 산치스는 첸도의 출전 시간이 줄어들자 그에게 주장직을 양도받았기에, 보통 전임자가 팀을 떠나면 주장 완장을 물려받는 레알 마드리드의 관행과는 차별화된 특수성도 있다. 첸도와 그 이전 주장들의 정신을 훌륭하게 계승한 산치스는 뛰어난 리더십과 실력으로 주장의 역할을 다하며 레알 마드리드를 32년 만의 유럽 챔피언으로 이끌었다.
The Greatest Player Of All Time
Alfredo Di Stéfano
알프레도 디 스테파노
레알 마드리드는 갈락티코 군단이라는 칭호에 걸맞게 수많은 스타 플레이어들이 거쳐갔다. 그 중에서도 최고로 꼽히는 인물이 몇 있지만, 최고를 한 명만 뽑자면 단연코 알프레도 디 스테파노의 이름을 외칠 수밖에 없다. 그가 마드리드에서 보여준 실력과 마드리드에 안겨준 영광을 보라. 경기장 전체를 아우르는 그의 영향력은 갈락티코의 모든 선수들 중에서 가장 뛰어났고, 저승사자 군단을 이끌고 유로피언 컵 5연패 등의 위업을 이루며 레알 마드리드를 세계 최고의 클럽으로 만들어낸 공로는 그 누구도 범접할 수 없다. 활약상, 업적, 상징성 등 그 무엇으로 보아도 디 스테파노는 레알 마드리드 역사상 최고의 영웅이다. 아직도 그를 의심한다면 레알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에서 그를 뭐라고 부르는지 보아라. "El mejor futbolista de todos los tiempos(역대 최고의 축구선수)". 마드리드 역대 최고도 아니고 아예 축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라고 찬양하고 있다. 사실상 구단 자체적으로 디 스테파노를 구단의 "GOAT"로 공인한 셈이다.
팀 종합 평가
세계 축구 최고의 명문 클럽이자 메가클럽답게 훌륭한 선수들이 참 많다. 레알 마드리드의 레전드라고 부를 수 있는 선수들 중에서 명성이 뛰어난 슈퍼스타들도 많고, 명성은 비교적 밀리지만 그 이상의 헌신으로 모범을 보여준 선수들도 많다. 그런 감히 가치를 매기기 어려운 선수들이 마드리드의 역사를 수놓았고, 그 중에서도 최고에 가까운 일부를 뽑는 것은 참 어려운 과제이다.
여러 시대를 걸쳐 여러 포지션에 대단한 레전드들이 정말 많기 때문에 올스타 스쿼드의 전력도 아마 세계 제일일 것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강력한 곳은 스타들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공격수다. 스타 플레이어의 종착지라고 불리는 클럽답게 전통적으로 슈퍼스타들을 많이 수집했고 그들은 주로 화려한 공격수들이 많았다. 레알 마드리드의 공격진은 그 어느 클럽보다도 화려할 것이다. 그렇다고 다른 포지션이 부실한 것도 아니다. 미드필더, 수비수, 심지어 골키퍼까지... 선발과 뎁스 모두 훌륭하다.
그나마 아쉬운 점이 있다면 구단의 명성만큼 압도적인 감독이 없다는 것이다. 강력한 선수단 전력을 기본 전제로 하는 팀답게 아무래도 구단의 역사에서 감독보다는 선수단의 비중이 클 수밖에 없었다. 감독의 개인 능력으로 불가능을 가능케 하여 우승을 쟁취하며 축구는 감독 놀음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전술 트렌드를 쥐고 흔들며 축구 발전을 이끄는 수준의 거장이 없는 것은 아쉽다. 그래도 구단의 특성에 맞게 스타 선수들을 이끌며 자신의 능력을 증명한 명장들이 많기에, 이러한 특징을 팀의 색깔로 바라보면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그래서 레알 마드리드의 올스타 팀은 아마 세계 명문 클럽들의 올스타 팀 중에서도 가장 공격적인 팀 중 하나이면서 밸런스 역시 훌륭하고, 가장 강력한 팀 자리를 두고 경쟁할 것이다. 그것이 그들이 지금까지 살아온 방식이고, 써내려온 역사이며,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구단에 걸맞는 최고의 올스타 팀 아니겠는가?
'축구 클럽별 역대 올스타 팀 > 유럽' 카테고리의 다른 글
FC 바이에른 뮌헨 역대 올스타 스쿼드 (68) | 2024.05.06 |
---|---|
FC 바르셀로나 역대 올스타 스쿼드 (68) | 2023.09.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