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종합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구단 TOP10

Griezee7 2024. 11. 10. 16:25
728x90

Rank 10

 

 

Dallas Cowboys

댈러스 카우보이스


슈퍼볼 우승 5회
NFL 동부 우승 2회 - NFC 우승 8회

슈퍼볼 최다 우승 2위, NFC 최다 우승에 빛나는 댈러스 카우보이스는 흔히 전세계 스포츠 최고 가치 구단으로 유명하다. 실제로 구단 역사와 성적보다는 상업적인 가치와 "미국의 팀"이라는 상징성으로 더 유명하긴 하다.

그러나 그렇다고 이들이 단순히 상업성만 갖춘 팀이라고 보면 안 된다. 어떻게 많은 팬들과 높은 상업성을 갖게 되었겠는가? 그만한 역사가 있기 때문이었다.

로저 스타우벅, 트로이 에이크먼, 에밋 스미스 등의 슈퍼스타들이 여러 차례의 우승을 이끌었고 그 때의 인기가 바탕이 되어 오늘날 카우보이스의 명성과 가치를 만든 것이다.




Rank 9

 

 

New England Patriots

뉴잉글랜드 패트리어츠


슈퍼볼 우승 6회
AFC 우승 11회

슈퍼볼 최다 우승, AFC 최다 우승에 빛나는 뉴잉글랜드 패트리어츠는 NFL 역사상 최고의 왕조를 구축한 팀이다. 18년 동안 그 절반인 9번이나 슈퍼볼에 진출하여 무려 6번의 우승을 쌓았으며 0회 우승의 약체 구단에서 단번에 최다 우승의 명문 구단으로 도약했다.

미식축구 역사상 최고의 감독 빌 벨리칙과 역사상 최고의 선수 톰 브래디의 조합이 왕조의 주연이었으며 롭 그롱카우스키, 랜디 모스, 줄리안 에들먼 등의 조연들도 매우 화려했다. 가히 스포츠 역사상 최고의 왕조.

미식축구를 넘어 스포츠 역사상 최고의 선수로도 거론되는 톰 브래디가 커리어의 거의 전부를 보낸 클럽이고, 브래디와 벨리칙이 모두 떠난 지금은 암흑기에 빠져들었지만 왕조의 그늘에서 벗어난 새로운 출발을 준비하고 있다.




Rank 8

 

 

Green Bay Packers

그린베이 패커스


NFL 우승 11회 - 슈퍼볼 우승 4회
NFL 서부 우승 6회 - NFC 우승 3회

슈퍼볼로 대표되는 현 NFL 체제의 출범 이전, 가장 많은 우승을 기록한 팀이며 구 NFL과 현 NFL을 통틀어 가장 많은 우승을 기록한 팀이다. NFL 통산 799승 598패 38무를 기록하며 통산 최다승 기록 역시 보유하고 있다.

또한 이들은 스몰마켓의 기적으로도 유명하다. 인구 20만 명의 소도시에서 이런 대단한 역사의 구단이 나온 것은 참으로 기적에 가깝다. 슈퍼볼 우승 트로피 이름의 기원이 되기도 한 명장 빈스 롬바르디의 지휘 아래 NFL을 대표하는 클럽으로 올라섰으며 이들의 최다 우승 기록은 아직도 깨지지 않고 있다.

바트 스타, 브렛 파브, 애런 로저스로 이어지는 명 쿼터백의 계보는 패커스의 역사를 관통한다고 할 수 있다. 현재는 로저스의 이적으로 계보가 잠시 끊긴 상태. 패커스의 전설이 계보와 함께 부활할 수 있을지 주목해보자.




Rank 7

 

 

Canadiens de Montréal

카나디앵 드 몽레알


스탠리 컵 우승 24회
NHL 동부 컨퍼런스 우승 8회

NHL 오리지널 식스의 일원이자 스탠리 컵 최다 우승에 빛나는 자타공인 NHL 최고의 명문구단이다. 24회의 우승은 뉴욕 양키스에 이은 북미 4대 스포츠 최다 우승 2위 기록이다.

축구의 레알 마드리드, 야구의 뉴욕 양키스와 더불어 한 종목에서 압도적으로 군림하고 있는 구단이지만 21세기에 우승이 없다는 것이 큰 아쉬움으로 다가온다. 오랜 암흑기를 겪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위대한 스포츠 클럽 중 하나일 것이다.

장 벨리보, 모리스 리샤르, 덕 하비, 기 라플뢰르 등 수많은 슈퍼스타들이 카나디앵의 왕조를 이끌었으며 비록 오늘날의 카나디앵에 그들은 없지만 다시 한 번 왕조를 세울 날을 기약하고 있다.




Rank 6

 

 

Boston Celtics

보스턴 셀틱스


NBA 파이널 우승 18회
NBA 동부 컨퍼런스 우승 11회

NBA 파이널 최다 우승에 빛나는 보스턴 셀틱스는 북미 4대 스포츠 역사상 최다 연속 우승(8연속) 기록으로 잘 알려져 있다. 또한 동부를 대표하는 구단으로서 서부를 대표하는 LA 레이커스와의 라이벌리가 유명하다.

1959년부터 1966년까지 무려 8연속으로 NBA를 제패한 스포츠 역사상 최고의 왕조 중 하나를 이룩했으며, 이후로도 왕조의 명성을 유지하며 NBA 최다 우승 구단의 지위를 지키고 있다.

빌 러셀, 존 하블리첵, 래리 버드 등의 슈퍼스타들이 이 팀 역사의 한 페이지가 되었으며 현재의 페이지에서도 수준 높은 전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왕조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Rank 5

 

 

FC Bayern München

FC 바이에른 뮌헨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6회
분데스리가 우승 32회
DFB-포칼 우승 20회

분데스리가 최다 우승, DFB-포칼 최다 우승, 최다 트레블 달성 등을 기록한 독일의 지배자 바이에른 뮌헨은 바르셀로나와 함께 레알 마드리드에 이은 2인자의 유력 후보로 손꼽힌다.

특히 독일 내에서는 감히 적수가 존재하지 않는 수준이다. 이는 구단의 독보적인 운영 능력이 큰 이유가 된다. 단순히 슈퍼스타들의 능력에 의존하여 전력을 유지하는 것이 아닌, 흑자 경영이라는 안정적인 기반을 구축하고 자국의 재능들을 지속적으로 영입하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독일의 지배자로 군림할 수 있었다.

프란츠 베켄바우어, 게르트 뮐러, 파울 브라이트너 등의 황금세대가 구단의 위상을 드높인 이후 이러한 선진적인 경영으로 그 위상을 유지해왔다고 할 수 있다. 덕분에 놀라운 페이스로 분데스리가 우승 횟수를 쌓아가고 있으며 유럽 빅 리그 최다 우승 기록에 도전하고 있다.




Rank 4

 

 

FC Barcelona

FC 바르셀로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5회
라 리가 우승 27회
코파 델 레이 우승 31회

코파 델 레이 최다 우승, 최다 트레블 달성 등으로 대표되는 바르셀로나의 역사는 단순한 타이틀로만 볼 수 없다. 라 리가, 챔스의 우승 횟수는 같은 리그의 레알 마드리드에 가려진 2인자처럼 느껴지지만 레알 마드리드가 해보지 못한 트레블을 2번이나 달성했고 축구 역사상 최강의 왕조를 이룩한 팀이다.

라 마시아라는 유스 시스템과 적절한 슈퍼스타의 영입, 그 바탕이 되는 구단의 전술 철학은 엄청난 조화를 이루어 2000년대 후반부터 2010년대 중반까지 이어지는 역사적인 왕조를 구축했는데 이 시기의 바르셀로나는 선수단의 전력으로 보나 실제 경기력으로 보나 모두 역대 최고 수준이었다.

축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로 꼽히는 리오넬 메시가 커리어의 거의 전부를 보낸 클럽이기도 하고 디에고 마라도나, 요한 크라위프 등 메시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레전드들 역시 몸담았던 클럽이다. 바르셀로나의 가치를 단순히 트로피로만 평가할 수 없는 이유이다.




Rank 3

 

 

Los Angeles Lakers

로스앤젤레스 레이커스


NBA 파이널 우승 17회
NBA 서부 컨퍼런스 우승 19회

NBA 파이널 최다 우승 2위, NBA 컨퍼런스 최다 우승에 빛나는 LA 레이커스를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구단 3위에 선정했다. 서부를 대표하는 구단으로서 동부를 대표하는 보스턴 셀틱스와의 라이벌리가 유명하다.

실제로 셀틱스와 NBA 통산 최다 우승 타이틀을 놓고 엎치락뒤치락 경쟁해왔으며 지금은 1개 차이로 2위에 머물러 있지만 대신 컨퍼런스 우승 횟수에서는 압도한다.

제리 웨스트, 윌트 체임벌린, 카림 압둘자바, 매직 존슨, 샤킬 오닐, 코비 브라이언트, 르브론 제임스 등 수많은 슈퍼스타들이 거쳐간만큼 레전드들의 네임밸류는 가장 화려한 구단이다. 그들이 보여줬던 화려한 런 앤 건 농구처럼 말이다. 쇼타임 레이커스는 영원하다.




Rank 2

 

 

Real Madrid CF

레알 마드리드 CF


창단년도: 1902년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15회
라 리가 우승 36회
코파 델 레이 우승 20회

UEFA 챔피언스리그 최다 우승(2위는 7회), 라 리가 최다 우승, 유럽 빅 리그 최다 우승, 라 리가 누적 최다 승점 등 다양한 기록을 보유 중인 레알 마드리드는 축구 역사상 최고의 클럽이면서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구단 중 하나이다.

인류가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즐겨온 스포츠인 축구에서 최고 명문구단의 지위를 가졌다는 것은 큰 의미를 가진다.

알프레도 디 스테파노, 푸슈카시 페렌츠,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등 수많은 슈퍼스타들이 갈락티코 군단의 별이 되었고 그 팀 컬러는 지금까지도 유지되고 있다. 적에게는 저승사자를, 팬에게는 은하를 보여주는 그들의 역사는 오늘도 계속된다.




Rank 1

 

 

New York Yankees

뉴욕 양키스


창단년도: 1903년
월드 시리즈 우승 27회
아메리칸 리그 우승 41회

월드 시리즈 최다 우승(2위는 11회), 아메리칸 리그 최다 우승, 북미 4대 스포츠 리그 최다 우승, 전세계 야구 리그 최다 우승, 통산 10778승 8148패, .569 승률을 기록한 뉴욕 양키스가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구단으로 선정되었다.

현재 최강대국, 아니 어쩌면 인류 역사상 최강대국인 미국에서, 가장 오래 국기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야구(MLB)에서, 가장 오래 최고 구단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양키스이기에 원조 미국의 팀이라고 불릴 자격이 있고, 스포츠 역사상 최고의 명문구단이라고 불릴 자격이 있다.

베이브 루스, 루 게릭, 미키 맨틀 등 수없이 많은 슈퍼스타들이 이 팀의 역사를 수놓았고, 가장 빛나는 역사를 만들었다. 양키 스타디움과 핀 스트라이프 유니폼이 주는 위압감은 늘 상대를 제압했다. 성적, 역사, 상징성, 시장가치 모두 모자람이 없는 가장 완벽한 스포츠 구단이자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구단이다.






'스포츠 종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포츠 역사상 최고의 감독 TOP10  (5) 2024.11.13